휴온스, ‘사군자추출분말’ 임상 논문 SCIE 등재
홍세기 기자
seki417@daum.net | 2022-12-22 14:30:46
[하비엔=홍세기 기자] 휴온스의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 ‘사군자추출분말’의 임상 논문이 SCIE(과학기술논문색인 확장판)급 학술지에 등재됐다.
휴온스는 최근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전립선 사군자’의 핵심 원료인 ‘사군자추출분말’의 남성 하부요로증상 개선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연구 결과가 SCIE급 대한비뇨의학회 공식 학술지 ‘ICUrology’에 초록이 게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중등증 전립선 비대 증상이 있는 남성 135명을 대상으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이다.
이를 통해 ‘국제 전립선 증상점수(IPSS)’ ‘전립선특이항원(PSA)’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최대 배뇨속도’ ‘배뇨 후 잔뇨량’ ‘국제 발기부전 지수(IIEF-5’)의 변화와 사군자분말추출물의 안전성을 평가했다.
시험식품은 사군자추출분말 저용량(1000㎎)군과 고용량(2000㎎)군, 대조식품은 위약 투여군으로 설정해 총 12주간 섭취했다. 그 결과 위약 투여군 대비 사군자추출분말 저용량과 고용량 섭취군은 12주 후에 IPSS 총점 점수가 유의하게 개선됐다.
저용량 군에서 ▲야간뇨 ▲요절박 ▲잔뇨감 ▲빈뇨 ▲배뇨중단 ▲배뇨지연 ▲생활불편점수 ▲약한 배뇨 등 개별항목에서 대조군 대비 유의한 결과를 확인했다. 또 고용량 군의 경우 ▲요절박 ▲약한 배뇨를 제외하고 대조군 대비 유의한 효과를 확인했다.
IIEF-5 하위 점수의 경우 12주차에 위약군 대비 고용량 섭취군에서 성적 쾌감 점수가 향상됐고, 저용량 섭취 군에서는 6주차에 최대 배뇨속도 증가와 배뇨 후 잔뇨량의 감소가 가장 크게 관찰됐다.
휴온스 관계자는 “약 200여종의 천연물을 다양한 문헌 연구와 조사를 통해 사군자추출물을 찾아냈다”며 “이를 주원료로 삼아 안전성과 기능성을 갖춘 ‘전립선 사군자’가 전립선 케어가 필요한 중년 남성들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 사용된 ‘사군자추출분말’은 12년 만에 식약처 인증을 받은 새로운 개별인정 원료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