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씽 대응전문센터 '디포렌식코리아(D-Forensic Korea)'피싱사기 구조 활약
임종현
| 2019-09-05 17:03:25
지금은 5G의 네트워크망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이제는 모바일의 활용도는 더 올라 갈 것이다.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으며, 번거로운 것도 모바일을 이용해 수월하게 해결 할 수 가 있다. 하지만 이런 유용한 모바일을 이용해 좋지 않은 상황도 생겨나고 있었다. 특히 디지털범죄인 몸캠피싱, 리벤지포르노, 몰카 등 불법동영상의 유포가 계속 문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피싱사기의 문제가 심각하게 퍼지고 있다. 몸캠피씽 관련 이야기는 9시뉴스에도 빠짐 없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피해의 고도가 올라가고 있으며 이제는 사회적문제로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상황까지 왔다.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은 말 그대로 몸+캠+피싱(fishing)이 합성어다. 주로 채팅플랫폼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몸캠피싱 범죄가 더 교묘해지고 치밀 해 져 모바일기기로 촬영이 가능 한 모든 영역에서 몸캠피싱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를 들면 사모님 알바, sns이성친구, 고수익알바 푸시알림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때 몸캠피싱 피해를 당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지인이나 온라인에 유포가 된 사례가 많아 이를 알게 되었을 때는 당사자들은 당혹스러움을 금치 못한다. 몸캠피씽의 경우는 2016년 1193건, 2017년 1234건, 2018년 1406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됐으며, 피해자들이 공포에 질려 신고 못한 건 까지 추정하면 피해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몸캠피씽을 당했을 때 어떤 방법으로 대응을 할 수 있을까? 우선 당혹스럽고 황당하겠지만 침착히 경찰에 신고 부터 해야 한다. 증거자료 들을 캡쳐하여 제출하고 범인들을 검거해야 한다. 이 후 모바일 보안 몸캠피씽 대응 전문업체를 찾아 동영상유포 차단, 유포된 파일 추적, 악성프로그램 을 더 이용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급하다고 하여 금전요구를 들어 주게 되면 상황은 더 악화된다. 금전적인 피해와 협박범들의 2차적인 피해, 그렇다. 몸캠협박범들에게는 입금을 해도 협박을 지속적으로 한다. 또 영상, 사진들도 그대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자체를 유포차단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몸캠피씽 대응 전문센터 '디포렌식코리아(D-Forensic Korea)'는 최근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몸캠피씽에 적극적인 대응활동과 높은 동영상유포차단율로 인해 주목받고 있다. 24시간 2교대 운영정책에서 3교대로 더 늘려 언제는 피해신고가 들어와도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자체적인 빅데이터 솔루션을 활용하여 동영상유포차단, 영상추적 제거, 악성코드 제거 등의 활동으로 몸캠피씽, 동영상유포대응에 적극적인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또 작업 이후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웹 하드 등 추가적으로 유포되어 있는 영상들이 있는지 등을 모니터링 하여 보고를 한 후 마무리 해주고 있다.
몸캠피씽 대응 전문센터 디포렌식코리아 보안 담당자는 "몸캠피씽, 동영상유포관련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당사자는 정신적, 경제적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협박범에 협박에 휘둘리게 된다면 경제적, 정신적 스트레스는 계속 이어나갈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디포렌식코리아는 언제나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기를 하고 있다. 언제든 의뢰 주시면 성심성의껏 대응하겠다."라고 전달 했다. 한편 디포렌식코리아는 국내 사단법인 기관인 '한국사이버보안협회(KCSA)'에 정식으로 가입되어 있는 보안회사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