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여성갱년기와 비슷하지만 비교되는 남성갱년기의 원인부터 주요증상과 셀프진단법, 도움이 되는 식품
조현우
| 2019-10-04 18:11:26
갱년기란 40대~50대 사이에 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되면서 여러가지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말한다. 40대 이후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좀 더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시간이 다가온다. 바로 '갱년기'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 겪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주변의 많은 여성들이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다고 알려지면서 일반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자연스러운 노화와 비슷한듯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여러 증상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자.
남성갱년기 원인부터 주요증상까지
남성갱년기 원인부터 주요증상까지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사유는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를 지나면서 노화증상으로 인해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적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남성들은 중년 이후부터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인식하게 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이 노화증상과 비슷해서 노화로 오판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남성갱년기 증상은 무기력감과, 피로, 우울감, 열과 땀, 얼굴홍조, 체력 약화, 기억력 감소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이 감소하거나 성기능에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당뇨, 골다공증, 고혈압,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증상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한다.
'남성갱년기' 를 위한 먹거리
'남성갱년기' 를 위한 먹거리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약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굴'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아연을 비롯해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좋은 식품이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함께 철분,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도 좋다.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은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먹거리로 손꼽힌다. 이밖에도 구기자와 산수유, 복분자, 흑마늘, 토마토, 계피, 우유, 참치, 연어, 고등어 등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