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선물추천] 3대 항생물질 매스틱, 과다섭취 시 부작용 발생해… 먹기 전 전문의와 상담 필요해

권나예

| 2019-10-11 10:16:22

▲(출처=ⒸGettyImagesBank)

위장질환은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폭식, 급하게 먹기 등 나쁜 습관과 스트레스 등이 위장 질환의 큰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위에 좋은 음식을 먹으며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그 중 대표적인 음식이 '신이 흘린 눈물'의 별명을 가지고 있는 매스틱이다.


매스틱은 많은 건강 프로그램에 소개될 정도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세계 3대 천연 항생제 중 하나다.


매스틱은 그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가지각색의 별명을 가지고 있는 위암에 좋은 음식 매스틱은 주로 그리스 키오스섬에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얻을 수 있는 수액이다.


일 년여 시간 동안 한 번만 구할 수 있으며, 그도 적은 양을 구할 수 있어 구하기 어려워 귀한 취급을 받는다.


이를 복용하면 약간의 쓴맛이 나타나지만 매스틱 고유의 향이 올라온다.


그리스는 5천 년 전부터 소화장애 및 위 질환 치료로 사용할 만큼 위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입증돼 왔다.


매스틱이 최근 인기있는 건강식품이 된 이유는 위암발생을 불러오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강력한 항균력이 있기 때문이다.


매스틱의 항균작용은 세계 3대 천연 항생제에 속하는 프로폴리스보다 약 16배 높다.


뿐만 아니라 충치균이나 치주균 등 입 안 속 세균들을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식이섬유는 위산의 원인인 히스타민을 방해해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해 나타나는 발생하는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한다.


그 밖에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테르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세포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의 노화 또한 막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당수치를 낮춰 당뇨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매스틱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단, 치아가 좋지 않으면 단단한 매스틱 원물이나 매스틱 검보다는 매스틱 추출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스틱 분말 가루는 음료나 물 등에 섞어 마실 수 있고, 샐러드 등의 요리에 매스틱 분말 가루를 첨가해 먹는 방법도 있다.


매스틱 섭취는 매스틱 부작용 증상을 정확히 인지하고 섭취해야 한다.


매스틱은 의약품이 아니라 식품이기 때문에 의약품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증상은 없다.


그러나 매스틱은 식물성이므로 식물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설사, 배탈, 구토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과다 섭취 시에도 이와 비슷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니 적정섭취량을 지켜야 한다.


그외에도 수유부, 임산부 등은 전문의의 판단 하에 섭취해야 한다.


.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