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일상이 요즘인 현대인들은 각종 질환과 성인병 등에 시달리는데 이중에서 혈관이 만약 건강치 못하면 더 큰 병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굉장히 위험한 심근경색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서 돌연 사망할 수 있다. 때문에 본인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잘 신경써서 길러야한다. 여기에 뇌의 혈관 진로를 방해하는 뇌경색 또는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어서견과류나 기타 의약품 등 우리의 뇌혈관을 지켜줄 식품이나동맥경화를 신경써서 다양한 뇌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이렇게 우리 뇌가 혈관이 원할하지 못할 시 게다가 심장병은 물론 치매의 위험도 있어 이를 방지할 음식을 찾아 먹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출처=ⓒGettyImagesBank)무시무시한 치매, 어떤 것?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인지기능에 문제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일컫는다. 즉 치매는 쭉 정상으로 컸던 뇌가 외상, 질병 등 여러가지 후천적 요인 때문에 손상 또는 파괴되어 언어, 지능, 학습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도 약화된 다양한 상황을 가르킨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되나?
만약 치매에 걸렸다면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나 대표적인 증상은 기억력 장애가 심해진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은 치매환자가 앓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기억장애 증세를 보이는데 이것은 아예 기억자체를 못하는 것이다. 또는 상격이 갑자기 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감정기복, 폭력성, 우울증 등이 심각해지기도 한다. 또한 치매 초기에는 사람의 이름, 사물의 이름, 단어 등이 생각나지 않아 말하는 것이 끊길 수 있다. 그리고 길을 헤맨다던지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
치매를 예방하는 '뇌의 좋은 음식'은 과연?
치매의 치료는 현재까지는 완전한 것은 없지만 뇌에좋은 음식들을 평소에 자주 먹어서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뇌에 좋은 음식들이 성인병에 도움을 주곤 하는데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뇌 모양의 호두, 그리고 블루베리, 복분자, 올리브, 김, 수박, 달걀, 닭고기, 우유, 토마토, 렌틸콩, 퀴노아 등이 있다. 특히 귀리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몸 속에 비타민 C의 흡수를 도와주고 또한 메밀도 루틴이 들어 있어 뇌혈관의 노화를 제지한다. 그리고 오징어나 낙지,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가득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외에도 뇌에 좋은 음식은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