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체지방 줄여주는 '크릴오일', 고를 때 '이것' 많은 것으로 선택
박준수
| 2019-10-18 10:03:55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크릴오일’. 크릴오일은 지구 상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으로 꼽히는 남극해에 주로 서식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오메가3부터 DHA 등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각종 온라인 마켓을 비롯해 홈쇼핑까지 사로잡으면서 연일 품절이 난다고 한다. 이 같은 크릴오일을 안전하고 꾸준하게 섭취한 경우 혈관 속 노폐물을 없애 혈관 질환을 개선하며 내장지방을 녹이는 등 다이어트 효과에 탁월해 다이어트식품 및 건강식품 시장에서 늘 상위권에 속해있다. 이와 같이 크릴오일을 구입할 경우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부작용과 크릴오일 제품은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이에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에 대해 살펴보자.
크릴오일 효과, '내장지방 감소시켜'
크릴오일에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때문에 혈관 속 콜레스테롤 개선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중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특히, 크릴오일에 함유된 인지질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데, 물과 기름에 잘 녹고 이로운 영양소들을 몸에 빠르게 흡수시켜준다. 이에 따라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고도 불린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늦춰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
크릴오일 부작용, '해산물 알레르기 있다면 피해야'
크릴오일은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은 갑각류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00mg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공복에 크릴오일을 먹게 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 수술을 앞둔 환자는 크릴오일 섭취를 중단하거나 의사와의 상담을 충분히 거친 후에 섭취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크릴오일 제품 고를 경우 'GRAS 인증 여부' 확인!
최근 크릴오일 효능이 여기저기서 화제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크릴오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 가운데, 품질이 좋은 제품들이 있지만 이와는 반대로 저가의 저품질 제품들도 많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본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 제품을 고를 때에는 먼저 인지질의 함량을 비교해봐야 한다. 크릴오일의 핵심성분인 인지질은 물과 지방에 모두 녹은 독특한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높은 인지질 함량을 가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기름류를 추출할 때 여러 가지의 용매를 쓸 수 있는데, 헥산, 아세톤 등과 같은 값싼 화학성분을 전혀 쓰지 않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경우 무화학 혹은 NCS 추출방식으로 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더불어, 크릴은 산패되는 속도가 몹시 빠르기 때문에 선상가공 제품인지 확인한 뒤 구매해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