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무작정 따라해도 될까?…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추천
정하준
| 2019-10-22 10:38:20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다이어트 보조제에 믿는 것보다 건강한 체질을 바탕으로 형성해야 한다.
약물이나 극심한 식단관리에만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는 손쉽게 요요현상이 올 수 있다.
특히 아이유 다이어트 음식, 박신혜 다이어트 식단 등 배우 및 아이돌들의 단기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다이어트 음식을 바로 실행하면 근육량 감소과 영양부족을 부르게 된다.
이는 우리가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꾸기 쉽다.
요요없는 다이어트는 습관개선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메뉴를 정할 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먹는 양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고구마나 바나나, 닭가슴살 등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을 먹는다 해도 심하게 섭취하면 역효과가 난다.
무엇을 먹든 과식하지 않고 주전부리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출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원활하게 되는 것을 간섭하기 때문에 제시간을 맞춰 식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다이어트 음식은 고른 영양소를 먹을 수 있도록 정해야 하고, 나트륨이나 당이 포함돼 있는 함량이 과도하게 높으면 옳지 않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이 손실되지 않게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물을 섭취하는 것이다.
물을 마시면 대사과정이 원만하게 진행도록 한다.
그외에도 몸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이 함께 나가기 때문에 매우 쉬운 독소 배출 다이어트고 볼 수 있다.
물을 섭취하면 필요 이상의 식사를 먹게 만드는 식욕을 적게 느껴 식사량 역시 자연스레 감량될 수 있다.
그러나 물이 아닌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안된다.
한번에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먹는 것보다 하루에 걸쳐 물을 먹고, 천천히 물의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잠에서 깨 밥을 먹지 않고 무리없는 운동을 가볍게 하는 것이다.
제대로 깨지 않은 신체를 깨워 빨리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이뤄지게 한다.
이때, 근력운동은 피하고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추천한다.
그러나 공복 운동을 했을 때 하루종일 몸의 피곤함을 느끼는 사람은 비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제일 확실한 방안은 우리 몸의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더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전향할 수 있다.
간헐적단식이란 영양 과잉을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절한 유지시간을 얻게 해 소화과정을 맡고 있는 기관들이 쉬는 시간을 얻게 한다.
이는 원활한 대사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불러와 다양한 연예인들이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많이 선택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간헐적 단식 16:8과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방법이 있다.
먼저, 16:8 방법은 24시간 기준으로 이뤄지는 방법이다.
24시간 중 16시간은 식사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고, 나머지 시간동안 식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대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상태인 시간을 확보한다.
주의할 점은, 만약 오후 6시에 식사를 진행했다면 그때부터 16시간동안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먹으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허용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마시면 안된다.
그외에도 식단표 메뉴는 식단을 이루는 메뉴에는 많이 제약이 없지만 너무 많은 양 섭취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정 칼로리를 한도를 정해 짜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론, 5:2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을 기준으로 삼고 진행해야 한다.
일주일 중에 5일의 기간은 평소대로 식사를 하고 이틀 동안은 하루 먹는 양을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먹는 것이다.
그러나 평소 식단표을 진행하는 5일 동안 과식은 피해야 한다.
5:2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땐 평소 식단표을 섭취하는 날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2일이 섞이도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근육량 감소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근력운동을 함께 진행해 주는 것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영양섭취 불균형이 올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