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만들기] 초보자에게 좋은 운동은? 헬스장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근육운동 추천 및 근력운동 순서
조현우
| 2019-10-23 10:02:13
▲(출처=픽사베이)
플라잉 요가, 필라테스, 스피닝 등 많은 운동들이 나오고 있지만 그 중에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운동을 고르자 하면 대체로 휘트니스이라 대답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피트니스에서는 런닝머신, 싸이클 등의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접할 수 있어 실내운동에 적합하다. 단, 확실하게 본인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운동효과를 보려면 헬스장 운동에 대해 배워야 한다. 휘트니스에 처음 가는 사람은 전문 PT(Personal Training)을 접할 수 있으면 좋지만 생각보다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다. 가격적인 면에서 전문 트레이닝을 받기엔 제약이 많을 것이다. 큰 부담없이 헬스장 운동을 즐기고 싶다면 충분한 인지 후 가는 것이 좋다.
▲(출처=ⓒGettyImagesBank)순서대로 하면 효과↑, 헬스장 운동순서
첫 번째로 진행해야 하는 운동은 스트레칭이다. 대개 스트레칭을 가볍게 여길 수 있는데 스트레칭은 매우 중요한 운동이다. 뿐만 아니라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 전에 무리없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워밍업 운동을 해야 한다. 처음부터 강도를 높이면 무리가 갈 수 있다. 살짝 속도를 높여 걷는 정도로 가볍게 10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운동의 목적에 따라 순서가 나뉜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면 된다. 근육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반대로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해주고 근력운동을 하면 된다. 근력운동을 할 땐 우리 몸을 이루는 큰 근육들을 먼저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대근육을 자극하게 되면 소근육 역시 자연스레 자극되기 때문이다. 대근육 운동 종류에는 하체운동, 등, 가슴운동 등이 있다. 마무리 단계로 근육완화를 위해 스트레칭을 하면 된다.
휘트니스 준비물? 휘트니스 운동화
피트니스 준비물은 운동복, 운동화 등이 있다. 특히 피트니스 운동화는 아무 신발이나 신으면 안된다. 운동을 할 때는 미끄러짐, 넘어짐 방지의 신발이 좋다. 뿐만 아니라 뛰는 운동을 하기 때문에 쿠션감이 있고 푹신한 신발을 골라야 무릎 등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바닥이 평평한 신발을 신는다면 뛸 때 생기는 충격과 무게가 완화되는 것 없이 직접적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근력운동 종류
근력운동에는 대표적인 운동 다섯 가지가 있다. 이는 스쿼트,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바벨로우, 바벨 숄더프레스다. 스쿼트는 허벅지를 자극하는 운동이며 바벨 스쿼트, 덤벨스쿼트, 점프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스쿼트를 하는 방법은 허벅지와 무릎이 수평이 되도록 무게중심을 실어 앉았다 일어나는 것이다. 데드리프트란 운동은 랙에서 바벨을 들어올린 후 바벨을 들었다 놨다 하는 것이다. 그때, 바벨의 무게를 하체로 버티며 천천히 앉은 자세를 취하고 자세를 잠시 유지한 후 빠르지 않게 원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벤치프레스란 벤치에 누운 상태에서 기구를 위로 밀어내는 운동이다. 가슴근육의 발달을 원한다면 벤치프레스가 적합하다. 바벨 숄더프레스도 벤치프레스와 비슷하게 가슴과 어깨근육을 사용하는 근력운동이다. 벤치에 앉은 상태에서 덤벨을 정수리 위쪽으로 모으며 팔을 피는 방식의 운동이다. 바벨로우는 바벨로 로잉하는 운동이다.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45도 정도 상체를 숙이고 바벨을 하복부로 끌어당기며 하는 운동이다. 그러나. 이런 근력운동을 할 땐 정확한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된 자세를 익히게 되면 오히려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그러므로 피트니스에 처음 등록을 한 후 전문가에게 처음부터 자세를 물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