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픔 못 느끼는 '귀리', 몸 속 중성지방 없애줘
정하준
| 2019-10-26 10:16:51
예전에는 부산물로 버려지거나 동물 사료로만 쓰일 만큼 천대 받던 곡물이었지만 현재는 그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청에서 광고 표기가 인정될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은 곡물이 있다.
'귀리'가 바로 그 곡물이다.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예로부터 이용된 구황작물로 다른 곡물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귀리가 가진 깔깔하고 거친 식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찾지 않았지만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라는 타이틀을 얻은 뒤에는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귀리는 어떤 효능으로 슈퍼푸드에 선정된 것일까.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귀리 효능'은 중성지방을 배출해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가졌다는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에는 현미의 3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속 식이섬유로 알려진 '베타글루칸'이 식후 나타나는 혈당 상승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귀리우유를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우선, 통 귀리를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사용해야 한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럽고 먹기 좋은 귀리를 원한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볶은 귀리 두 큰술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인기있는 다이어트 음식,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이 없을 때 간편식으로만 먹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 보다 많이 먹을 경우 복통 혹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귀리 안에 있는 ‘퓨린’이 신장 결석과 같은 신장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