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 풍부한 율무, 임산부는 먹으면 안돼… 율무밥 만드는 방법과 효과적으로 쓰기
조요셉
| 2019-10-29 10:07:30
'의이인'이라 불리는 율무는 한약재로 다방면으로 활용됐다.
최근엔 부종 없애는 음식으로 율무의 효능이 주목받고 있다.
부기 없애는 것 외에도 율무는 갖가지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부작용 역시 존재하기 때문에 숙지한 후 적절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임산부는 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율무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중 하나다.
식이섬유는 배부름을 빨리 느끼게 하고 균형잡힌 장 환경 조성, 잉여수분 배출을 순조롭게 해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통해 부기제거 및 체내 노폐물 제거의 장점이 있다.
평소 눈이 건조하거나 눈의 노화를 막고 싶다면 율무를 먹는 것이 도움된다.
율무는 루테인이 함유돼 있으므로 눈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루테인을 비롯해 라이신 및 트립토판 등 필수 아미노산이 함께 함유돼 있어 노안증상을 예방하고 시력 손상 역시 막는다.
율무는 혈관청소에도 효과적인데 율무의 풍부한 영양소 중 알리신이 혈관에 쌓인 노폐물 배설을 돕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성 세균 감염을 막는다.
율무의 효능을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법은 팥을 더해 먹는 것이다.
율무는 팥에 비해 가벼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팥은 아래로 향하기 때문에 위아래 모두 조화롭게 부기 제거가 가능하다.
율무 먹는 법은 율무를 통해 밥을 짓거나 율무분말 가루로 율무차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율무밥은 12시간 이상 율무를 불린 후 쌀과 함께 밥을 지어주면 된다.
율무의 효능을 높여주는 팥과 함께 율무를 먹는 방법에는 차로 즐기거나 우유와 함께 섞어 즐길 수 있다.
팥과 율무의 비율을 '1:1' 비율로 맞춰 볶아준 후 물에 우려내면 팥율무차 완성이다.
다른 방법은 우유와 함께 믹서에 갈아 라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