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좋은음식] 길가에 피어있는 민들레 효능 이렇게 다양해?

반형석

| 2019-11-01 10:12:00

(출처=픽사베이)

보통 민들레는 길가에서 볼 수 있는 들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민들레는 노폐물 제거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을 보면 민들레가 '포공영'으로 기록돼있고 열독을 풀고 악창을 식히며 체한 것을 없앨 수 있다고 기록돼있다.


또한 최근에는 민들레의 해독 효능이 TV프로그램에서 밝혀지면서 간암 및 간경화에 좋다고 다시 유행중이다.


민들레의 각종 효과, 여러가지 민들레 요리를 통해 민들레 먹는 법을 모아봤다.민들레에 들어있는 실리마린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 세포 재생 효능이 있다.


앞서 말한 것은 잎과 줄기에 제일 많이 있으며 뿌리도 많이 들어있다.


또한 민들레의 콜린은 지방간을 막아주고 담즙 분비를 도와서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민들레를 섭취하면 얼굴이 노란 빛이 되는 황달 완화 효능이 있잖아.


그러나 민들레를 그냥 섭취하면 효과적이지 않으며 한약재를 섞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 초기 황달에는 효과가 있으나 간 수치가 원래 높은 사람이라면 한의사나 의사와 상담한 다음 먹는 것을 추천한다.


민들레 속에는 식이섬유인 이눌린 성분이 많아서 혈당을 강화하는 효능도 있다.


또한 몸 안의 염증을 없애서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민들레를 먹을때 말린 다음에 차로 만들어먹는다.


또한 최근에는 민들레뿌리차가 나왔다.


그러나 민들레는 여러 가지 요리를 해서 섭취할 수 있다.


우선 민들레 생잎을 양념장에 무쳐준 다음 민들레 나물로 먹는다.


민들레 이파리는 국으로도 끓이고 장아찌를 담가서 먹기도 한다.


김치 담그는 법이 발달해서 민들레 생잎으로 '민들레 김치'를 담가서 먹기도 한다.


만약 오랜 기간동안 먹으려면 민들레 담금주를 먹는 방법도 있다.


민들레 꽃, 뿌리를 넣어주고 소주를 부어서 한 달 동안 기다리면 민들레 담금주가 완성된다.


민들레술을 숙성할 때 설탕이나 꿀을 섞어주면 민들레술의 풍미가 살아난다.


최근 민들레 분말이 출시됐으나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단 것과 같이 먹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