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기 좋은 간헐적단식 방법, 부작용 인지하고 시작해야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공복운동을 해라"

장송혁

| 2019-11-01 10:15:03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하는 것 중 하나다. 다이어트를 할 때 식욕억제제, 칼로리커트제품 등의 다이어트약에 중점을 두는 것보다는 바른 건강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다이어트 관련 약이나 지나친 식이조절에만 의지한 다이어트는 손쉽게 요요가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맞다. 수지 다이어트 메뉴, 강소라 다이어트 메뉴 등 인기 연예인들의 짧은 다이어트용 다이어트 메뉴을 다짜고짜 진행하면 근육량 감소과 영양부족을 부르게 된다. 이는 우리의 체질을 살이 잘 찌는 체질을 만들게 된다. 우리 몸의 체질을 바꿔야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다이어트 음식 구성하는 법, 고른 영양소 섭취

다이어트 음식을 정할 땐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양 조정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율무나 오이,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다 해도 지나치게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어떤 식단을 활용하든 양을 조절하고 주전부리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출발해야 한다. 이외에도,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불규칙한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원만하게 진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정해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출 수 있도록 정해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넘치게 높으면 안 된다. 또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인기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단식 방법

홍선영의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간헐적단식은 영양이 지나치게 섭취되는 것을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절한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과정을 맡고 있는 기관들이 쉬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다이어트를 동반해 무수한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것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론, 16:8 방법은 하루 기준으로 이뤄지는 식단표이다. 하루에서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8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대체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주의할 점은, 만약 18시에 저녁식사를 끝마쳤으면 그때부터 16시간 후인 아침 10시까지 물 외에의 음식은 먹으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가능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섭취하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식단표의 경우는 식단을 구성하는 음식종류에는 그렇게까지 제한을 두진 않지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통제해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간헐적단식 5:2 법칙'이다. 이 방법은 24시간 기준이 아니라 7일의 기한을 기준으로 두고 해야 한다. 일주일 중 5일은 평소처럼 밥을 먹고 2일 동안은 하루 먹는 양을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섭취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5일동안 평소 식단표을 먹어도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평소 식단을 섭취하는 날과 식단표에 제한을 두는 이틀이 섞이도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이런 간헐적 단식은 효과 역시 있지만 부작용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근육량 손실이 있을 수 있다. 때문에 적당한 근력운동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영양이 고루 있지 않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영양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