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 "먹는 양+칼로리+균형잡힌 영양소"… 영양과잉을 막아라… 간헐적단식 방법, 영양손실 없도록 해야

유혜영

| 2019-11-04 10:39:37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약물에 중점을 두는 것보다는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약물이나 심한 식이조정에만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는 대번에 부작용이 올 수 있다.


특히 소유 다이어트 식단표, 홍진영 다이어트 식단표 등 연예인들의 지속하는 다이어트 음식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식단을 무작정 따라하면 무리가 올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우리 몸의 성질이 살이 잘 찌는 체질을 만들게 된다.


우리 몸의 체질을 바꿔야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다이어트 메뉴를 짤 땐 제일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메뉴에 귀리나 자몽,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먹는다 해도 과도하게 매우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무엇을 먹든 과식하지 않고 주전부리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개시해야 한다.


또한,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대사 활동이 잘 이뤄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을 맞춰 식사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고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정해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넘치게 초과하면 안 된다.


이외에도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 등을 조화롭게 짜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이란 영양 과잉을 막고 몸이 공복 상태로 있는 적정 유지시간을 얻게 해 소화과정을 맡고 있는 기관들이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균형 잡힌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동반해 많은 연예인들이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중 많이 사용되는 것은 두 가지가 있다.


바로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다.


먼저,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16:8은 1일동안 진행되는 방법이다.


하루 중 16시간은 식사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나머지 시간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다.


대부분 점심과 저녁을 섭취하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다.


주의점은, 만약 저녁 6시에 저녁식사를 끝마쳤으면 그 때부터 시작해 16시간 후인 아침 10시까지 물만 먹을 수 있고 다른 음식물은 먹으면 안 된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에서 물을 마시는 건 허용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섭취하면 안된다.


이외에도 식단의 경우는 식단표을 구성하는 메뉴에는 크게 제약이 없지만 과식을 막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제한해 먹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5:2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을 기준으로 삼고 진행해야 한다.


일주일 중 5일의 기간은 평소처럼 밥을 먹고 2일은 1일 600칼로리 정도로 제한해 식사를 진행한다.


단, 5일동안 평소 식단표을 먹어도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이 몰아서 진행되지 않고 적당히 섞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식사량을 한정적으로 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유발할 수 있고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근력운동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잘못된 다이어트 식단표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고른 영양섭취가 되지 않을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