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TIP] "사업 실패해도 생활 안정 보장한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및 가입 방법 무엇일까?

권나예

| 2019-11-06 10:22:43

▲(출처=ⓒGettyImagesBank)

소상공인들이 큰돈이 필요할 때 금전적인 부분에서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많은 도움을 주는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뜻은 소기업이 당할 수 있는 나쁜 일을을 미연에 방지하고 장사를 잘 할 수 있게 중소기업중앙회가 관여하는 제도라고 볼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질병이나 사망, 노령, 폐업 발생 시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금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노란우산공제를 보면 분명 장점도 존재하지만 손실이 생기기도 한다.


노란우산공제의 혜택과 가입 조건 및 장점·단점을 요약했다.노란우산공제는 단체보험을 통해 상해사망 또는 질병이나 상해, 산재 등으로 인한 후유증 시 월 부금액의 최고 150배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연 납입금액에 관한 기존 소득공제와 별도로 최고 삼백만원 소득공제를 더 받을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 운영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법규에 근거한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는 2007년 9월 5일 노란우산공제 출범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노란공제가 시작됐다.노란우산공제의 좋은점은 매달 납부되는 금액이 부담되지 않아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어다는 것인데, 매달 5~7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납부해 연 500만 원까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다.


아울러 시중은행보다 노란우산공제가 이율이 높고 큰 돈을 마련 할 수 있고 금리도 낮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1년이 지나 납부 연체가 전혀 없을 때만 할 수 있고, 그리고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차감한 90% 중 적은 액수다.


또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때 장점이 있는데 주목 받는 혜택은 가장 적은 돈으로 사업이 실패해도 압류를 막아준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정부도 운영하고 있기때문이다.


또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으로는 중간에 해지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약 폐업 등의 이유가 아닌 노란우산공제 해지를 그냥하게 되면 해지 전 받았던 소득공제에 대해 다른 소득으로 봐서 이런 이유로 종합소득세는 원천징수가 되고, 결국 원금 손실이 발생한다.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1년 이상 납부 금액을 연체하거나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하면 강제로 해지 당할 위험이 있는데, 공제금을 부정으로 수급한 경우 보통 진행되는 일반 해약금의 80%만 지급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