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산 및 아세톤 함유된 것은 피해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크릴오일', 고를 때 '이것' 많은 것으로 선택

유민아

| 2019-11-22 10:03:50

▲(출처=픽사베이)

최근 각종 매체에 '크릴오일'이 자주 언급되면서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크릴오일은 지구에서 청정 지역으로 꼽히는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플랑크톤의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것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각종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많은 화제를 몰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다이어트 커뮤니티는 물론 홈쇼핑에서 품귀현상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한다. 이 같은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속 노폐물을 없애 혈관 질환을 개선하며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를 가졌다 하여 건강식품이나 다이어트 식품의 순위 중에서도 늘 상위권을 휩쓸고 있다. 이처럼 이슈되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 효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부작용과 크릴오일 제품은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이에 크릴오일 효능부터 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한다.


크릴오일 효능, '혈관 속 기름 제거'

크릴오일에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로 인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상단 수준으로 감소시키며 혈관 속에 쌓인 기름때를 배출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특히, 크릴오일의 특징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지질'인데, 이는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체내의 영양소 흡수율도 높다고 한다. 이에 따라 몸 속 지방을 잘 녹여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고도 불린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나 치매 등을 예방한다. 뿐만 아니라,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분비해 식욕을 억제해줘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우울증 극복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공복에 섭취하면 '크릴오일 부작용' 보일 수도

크릴오일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해서 무조건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은 엄청난 착각에 불과하다. 경우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유의하여 섭취하는 것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오일의 재료가 되는 크릴은 갑각류의 일종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하게 먹게 되면 피가 제대로 응고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00mg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동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나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 등은 아직 크릴오일 섭취와 관련된 연구가 없으므로 섭취를 피하거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크릴오일 고르기. 'NCS 추출방식 선택'

최근 크릴오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크릴오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 가운데, 품질이 좋은 제품들이 있지만 이와 달리, 저품질의 크릴오일 제품들의 다소 많이 있기 때문에 구매 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크릴오일을 선택할 경우 먼저 인지질의 함유량을 따져봐야 한다. 크릴오일의 핵심성분인 인지질은 물에 녹고 지방을 녹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 기름류를 추출할 때 다양한 용매를 사용하게 되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전혀 쓰지 않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 제품을 선택할 땐 NCS 추출방식으로 표기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더불어, 크릴은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선상가공을 하였는지 확인한 후 골라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단, 이때 GRAS에 등재된 사실이 없음에도 GRAS에 등재되었다며 허위 광고하는 것들이 많으니 꼭 제품에 사용된 원료가 GRAS에 등재된 것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