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 감소에도 탁월!" 도수치료, 효과는?…디스크와 통증 물리쳐줘

주수영

| 2019-11-24 00:14:45

▲(출처=픽사베이)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좌식 생활로 보내는 경우 자세가 비뚤어진 채로 굳어지는 것은 물론, 신체 변형을 유발하게 된다.


이로 인해 대다수의 직장인과 학생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신체 골격이 한 쪽으로 기울어지고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면서 나타난다.


이런 불편함을 수술 없이 사람의 손으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도수치료’.


최근 허리와 목 등의 척추질환을 앓는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로 틀어진 부위를 바로 잡으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람의 손으로 진행되는 도수치료는 부작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연령 제한 없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절한 치료 방법이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소개한다.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도수 의학적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사용해 근육을 이완시켜 눌려있던 신경과 신경의 흐름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치료는 절개나 마취 등의 수술 요법으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 및 어깨통증 등 척추 및 관절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출처=픽사베이)

도수치료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대한 치료 방법에 의해 나뉜다.


이 도수치료 종류 중 추나요법이 가장 대표적이며 많이 이뤄지고 있는 방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균형을 맞춰준다.


이에 따라 기능이 회복되면서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일으켜 치료하고 있다.


이에 반해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 환자에게 느린 속도의 진동을 부드럽게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확장시켜 인대의 건강을 치유해준다.


때문에 이 기법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시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나며, 잘못된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능숙한 시술자가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