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칼로리 과일로 다이어트에 좋은 단감…부작용, "변비유발할 수 있어"
김진수
| 2019-11-24 10:14:00
▲(출처=픽사베이)
잔병을 자주 앓는 일이 외의 계절에 비해 많은 경우가 있다. 일교차가 심하고 날씨가 건조한 환절기에는 면역력 하강을 불러올 수 있다. 때문에 건강 및 체력관리에 소홀히 하면 안된다. 알맞게 나는 음식을 먹어 건강 관리에 힘 쓰는 것도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제철가을과일에 대표적인 과일이 있다. 이는 단감이라 할 수 있다. 제철에 접하는 단감은 달달한 맛 뿐만 아니라 풍족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단감 효능
단감은 가을에 나는 천연보약이라 불린다. 그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단감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을 많이 가지고 있어 감기예방, 면역력 회복, 피로회복, 눈 건강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단감은 타닌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코올의 농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고 흡수를 늦춰 숙취해소에도 좋다.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를 돕는다. 단감의 펙틴성분은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도록 한다. 단감은 스코폴린틴이란 성분 역시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 동맥경화를 비롯한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단감 부작용, '변비유발할 수 있어'
단감은 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적정량보다 많이 섭취할 시 수분흡수가 되기 때문에 장운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변비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만 섭취해야 한다. 변비증상을 겪고 있다면 단감의 중간에 있는 흰색 부분을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 뿐만 아니라 과다섭취시 위산분비를 유도해 속 쓰림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