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 잘 쓰는 법은? … 고령화사회 준비해야해

박준수

| 2019-12-06 00:17:41

▲(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82세가 되면서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가 됐다. 하지만 명예퇴직 인구가 늘면서 '노후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은 불투명하다.그러나 수명이 늘어난 만큼 잘 대비해야 멋진 황혼을 맞을 수 있다. 잘 파헤쳐서 100세 시대 준비 잘 해야 한다.


연금보험 알아보자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매년 일정 금액을 내야 한다. 넓게 보면 다양한 보험사고로 인해 연금을 주는 것이다. 한편 좁은 뜻으로 공무원연금을 말하는 것이다. 의료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에 이어 '4대보험'이라고 불린다. 연금보험은 1994년부터 도입됐다. 개인연금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이어야 한다.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지불한 돈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이나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퇴역연금, 퇴역연금일시금 등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연금보험 정하는 노하우

연금보험 납입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르다.따라서 매월 납입할 금액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정해야 한다. 이후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을 계산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을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다. 계산을 해보는 따라서 나중에 받을 돈을 계산할때, 먼저 매월 낼 금액을 생각해야 한다. 이후 몇년 동안 모아야 할지 고려하자. 마지막으로 연금 수령 시기를 고려하고 나서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