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진 30대 나이에 벌써 갱년기 준비?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카카두플럼과 석류 효능...여성·남성갱년기증상
비타민C 다량 함유 카카두플럼 과다 섭취 시 부작용 주의
양윤정
| 2019-12-10 11:27:21
MBN 예능 프로그램 ‘자연스럽게’에서 배우 소유진의 이삿짐에 각종 영양제가 들어 있어 배우전인화가 깜짝 놀랐다. 아직 30대인 소유진이 많은 영양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자 소유진은 갱년기를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소유진의 올해 나이는 만 38세, 갱년기는 주로 50대부터 시작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40대부터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갱년기는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예능 ‘불타는 청준’에 등장한 배우 최성국도 갱년기 탓에 옛날 같지 않다며 한탄했으며 비디오스타에 출연한 DJ DOC 이하늘도 갱년기에 왔다고 고백했다고 한다.
갱년기가 되면 몸도 마음도 고달파진다. 갱년기는 우리 몸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는 여성, 남성 호르몬의 분비 저하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다. 감정적으로 기복이 심해지고 우울, 불안이 생기며 예민해진다. 지방이 쌓이기 쉬운 체질이 돼 방심하면 비만이 되기 쉽다. 여성갱년기증상에는 몸에 열이 올라오고 얼굴이 붉어진다. 자고 일어나면 땀으로 흠뻑 젖기도 하다. 뼈가 약해지기 쉬운 시기라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이 찾아오기도 한다. 남자갱년기증상은 겉으로 티가 잘 나이 않을 수 있지만 일부 병원의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증상이 나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발한, 근력저하, 체지방증가 등이 있다.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방법은 역시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유명한 과일은 석류, 석류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부족한 호르몬을 채워준다. 비타민과 같은 항산화 물질로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남자에게도 좋은데, 항산화 물질로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고 남성기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는 또 다른 과일은 카카두플럼이다. 카카두플럼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이 들어있어 여성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카카두플럼이 주목을 받은 이유는 엘라그산 때문이 아니다. 서양의 자두라고 하는 카카두플럼은 어마어마한 량의 비타민C를 품고 있다. 카카두플럼의 비타민C 함량은 오렌지에 77개에 해당된다고 한다. 비타민C에서 오는 항산화 효과, 활성산소 억제 효능은 단연 높다.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활성산소 생성을 막아 몸을 보호하며 마그네슘도 풍부해 마그네슘 부족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에게도 좋다.
석류와 카카두플럼을 섭취할 때는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석류는 과잉 섭취 시 소화기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부인암 발생 위험이 있다고 해 암 환자나 여성 질환자들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카카두플럼의 권장 섭취량은 1/2스푼, 비타민C가 다량 섭취되면 이 역시 소화장애가 일어날 위험이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