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hrd뉴엠, 농수산물품질관리사 100%무료 온라인수강 근로자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수강생모집
임종현
| 2019-12-13 11:44:00
‘내일배움자격증센터’의 새 이름 ‘스마트hrd뉴엠’에서 직장인이면 농산물품질관리사 및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 대비 온라인수강을 근로자내일배움카드 직장인 국비지원을 통해 무료로 개강을 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직장인이면 근로자내일배움카드를 무료로 발급 받아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후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하며 주로 산지 생산자조직에 소속되어 농산물의 품질 관리, 상품개발 및 브랜드개발, 물류효율화, 판촉 및 바이어 관리 등을 종합 조정 · 관리하는 전문가를 뜻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지격제도는 농산물 원산지표시위반행위가 매년 급증함에 따라 원산지표시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농산물의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하고 농산물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도입됐다.
수산물품질관리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수산물품질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후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발급하는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말하며 수산물품질관리사 제도는 수산물의 적절한 품질관리를 통하여 안정성을 확보하고, 상품성을 향상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유도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만든 제도다.
농산물품질관리사 및 수산물품질관리사 국가시험은 응시자격은 따로 없으며 응시자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100점 만점에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한다. 실기시험은 단답형 및 서술형으로 시행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 및 수산물품질관리사는 주로 산지 생산자조직에 소속되어 농수산물의 품질 관리, 상품개발 및 브랜드개발, 물류효율화, 판촉 및 바이어 관리 등을 종합 조정 · 관리하는 전문가로 농수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농수산물의 출하시기를 조절하며, 품질관리기술 등에 대한 자문을 행한다. 또한 농수산물의 품질향상 및 유통효율화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 및 수산물품질관리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많은 자격증 준비생들이 자세한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해 국비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에 스마트HRD뉴엠 관계자는 “자격증 취득에 대한 교육과정은 교육기관에 따라 조금씩 취득방법이나 비용이 상이하기 때문에 농산물품질관리사 및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본인에게 적용되는 혜택이나 시간 효율 등을 고려하여 교육기관을 선정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hrd뉴엠은 농산물품질관리사 및 수산물품질관리사 등 국비지원 온라인 교육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포털 사이트에 ‘스마트HRD뉴엠’ 검색 후 온라인 무료상담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