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등급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채지혁
| 2019-12-16 05:00:35
디지털 산업이 발전해서 최근 많은 주부들이 체크카드와 더불어 신용카드를 가입하는 것이 유행이다.
특히 신용카드 같은 경우 포인트와 마일리지 증의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해 매년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쓰는 건 신용등급을 정한다.
신용등급은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할 때 돈을 빌려야 할 경우 대출 가능 여부를 결정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신용카드 대출 이용 시 신용카드 사용법을 알아야 신용등급이 내려가지 않는다.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방법을 통해 신용등급 높이는 법을 알아보자.우선 신용카드를 쓸 때 한도를 적당히 정하는 것이 좋다.
정해둔 한도가 200만원일 경우 200만원을 다 쓰면 좋지 않다.
한편 한도가 400만원으로 두 배 일때 200만원 가까이 쓰면 절반만 썼기 때문에 안전하다.
따라서 한도를 결정할 때 한도액을 최대로 설정하고 한도액의 최소 30%을 사용하자.
또한 사용 기간이 긴 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옛날부터 쓴 신용카드 같은 경우 그만큼 잘 갚아온 이력이 남아있어서다.
만약 오래 쓴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성실하게 갚은 기록도 삭제가 된다.
또 신용카드를 쓰면서 체크카드도 같이 쓰는 것을 추천한다.
체크카드의 실적은 신용조회사가 금융사한테 사용 실적을 통보받아서 제출할 필요는 없다.
한편 신용카드를 쓰면서 현금서비스, 카드론 서비스를 이용한다.
만약 신용카드 대출을 이용한다면 카드사는 현금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신용등급을 하락시킨다.
따라서 제대로 대출을 받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로 대출을 받을 때 한 두번만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지만 적은 금액을 자주 빌리게 되면 카드사가 볼 때 돌려막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소액을 자주 빌리면 신용등급 하락 위험이 있다.
따라서 신용카드 대출 서비스를 꼭 이용해야 할 경우 한 번에 큰 금액을 빌려야 한다.
단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돈을 갚을 시 높은 이자를 같이 물어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