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올해 진행되는 성수동 지식산업센터 분양 프로젝트중 가장 큰 규모인 서울숲에이원센터의 분양 승인이 이루어졌다. CEO25에서도 이번 분양프로젝트를 함께 하여 그 관계자를 통해 성수동지식산업센터 시장상황을 확인하였다.
이번 서울숲 에이원센터 지식산업센터 신규분양 프로젝트는 올해 사무실 분양모집이 진행 중인 다른 성수동지식산업센터들 중에서 연면적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연면적 36,380제곱미터(약 11,000평)로 구성되어 있어 연면적 1만평 이상의 분양 프로젝트이다. 연면적이 큰 지식산업센터를 선호하는 이유는 주차공간, 관리비 등의 면에서 이점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성수동지식산업센터 개발 조건상 최근 분양하는 현장들은 대지면적 5~600평, 연면적 5~6,000평 정도의 지식산업센터가 대부분이었다. 이번 서울숲에이원센터 지식산업센터와 같이 대지면적 1,000평 이상의 사업지에 연면적 10,000평 이상으로 개발되는 것이 오랜만인 만큼 그 희소가치 면에서 기대가 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1가 13-209번지 외 5필지 일원에 사업부지를 정한 이번 성수동지식산업센터 서울숲 에이원센터 분양 프로젝트는 뚝섬역 인근에 위치 하고 있는 준공업지역을 개발하는 것이며 건물의 진입이 유리한 대로변에 인접한 부지이면서도 뚝섬역에서 도보 약 5분거리 및 버스 정류장에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으로 출퇴근 하는 일이 많은 기업체 대표와 지하철 및 버스로 출퇴근을 하는 직원들의 교통편을 동시에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흔치 않은 입지이다. 서측에는 서울숲동진IT타워와 동측에는 서울숲AK밸리의 건축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어 2021년 하반기 완공 이후에 해당 블록 일대가 3개의 신축 지식산업센터가 동시에 자리 잡게 되어 그 시너지 효과와 인지도가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지하철 2호선 뚝섬역으로 지도상의 직선거리로 약 350미터, 도보로 약 5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있으며 성수동1가는 2호선 뚝섬역과 분당선 서울숲역을 함께 이용 가능한 더블 역세권의 입지이며 성수동의 개발 가능한 준공업지역 중에서 이러한 더블역세권의 입지가 선호되고 있다. 분당선 지하철은 남쪽으로는 수원역까지 이어지고 성남시와 서울 강남, 성수동을 경유해 강북 도심지역까지 이어진다. 최근 분당선은 기존 종점인 왕십리역에서 연장되어 청량리역까지 도달할 수 있어 지하철 1호선과 경의중앙선, 경춘선 등의 노선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숲A1센터는 일부 층에 섹션오피스 설계를 도입하여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성수동지식산업센터로 분류되며, 정보통신업종 첨단기술기업을 비롯해 벤처기업이나 도시형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이 입주할 수 있어 사무실을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할 수가 있다. 서울숲A1센터의 사무실은 전용면적 외에 추가로 베란다 공간이 지상 층의 모든 호실에 설계되어 있으며 베란다가 설계된 사무실은 외부의 소음을 차단하고 실내는 미세먼지 등의 유해요소를 이중 구조로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어 이물질 발생에 민감하고 정밀함이 요구되는 특정 업종이나 연구소 등의 운영에도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2019년 12월 31일 까지 등기를 하여 입주하는 업체에게 주어지던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등의 혜택이 연장되어 2022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추가적으로 그 혜택이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는 5년간 37.5%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산집법상 입주 가능한 업종에게 주어지는 혜택이며 벤처기업 인증 등 정부에서 인정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더욱 다양한 혜택을 찾아볼 수가 있다. 지식산업센터 분양 시 납부금액은 계약금 10% 중도금 40%(무이자 융자) 잔금 50%의 구조로 납부가 진행되며 잔금 납부 시 분양금액 기준 약 80%의 잔금대출이 저금리로 가능키 때문에 지식산업센터 분양 시 기업에 제공되는 혜택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상 지식산업센터 분양 전문 브랜드 CEO25의 컨설팅으로 작성된 글이며 성수동 지식산업센터 서울숲에이원센터 상담 시 건물의 입지, 분양금액, 설계조건 등을 충분히 검토하여 업체에서 분양을 받는 것이 적합한지를 잘 확인하여야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