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장학진흥원이 카페창업 및 프리랜서 활동에 유용한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교육과정의 인강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선착순 5,000명에게 전액 지원하는 장학 이벤트를 실시한다. 커피바리스타를 비롯해 총 121종 자격증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참가자 모집이 활발히 이뤄지는 중이다.
이벤트 참가를 원할 경우 한국장학진흥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공란에 ‘바리스타장학생’을 기입하면 된다. 바리스타로 취업하기 원하는 사람, 카페창업박람회에서 소규모 커피숍창업 비용을 알아보며 카페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 컬러라떼아트대회 참가 희망자에게 좋은 기회다.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교육과정은 로스팅기계를 이용한 원두 로스팅 기법, 각종 커피 만드는 방법 등 바리스타가 알아야 할 인기 식음료 커피에 관한 지식을 가르친다. 모든 교육이 인강으로 제공돼 커핑 아카데미 강사 같은 커피 관련 직업으로 진로를 계획하는 구직자가 원두블랜딩 배우기, 커피샵프랜차이즈 취업, 홈바리스타 공부와 병행하기 좋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곳의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직장인 취미요리학원교실 주말반, 실업자국비지원 요리사학원, 커피스쿨 같은 커피 배우는 곳과 달리 학원비를 전혀 납부하지 않고도 커피 제조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 또한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외식산업경영학과 및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베이커리 파티시에(파티쉐) 및 커피지도사 교육과정 강의 수강생으로부터 관심을 끄는 중이다.
한국장학진흥원 관계자는 “요즘 개인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망 있는 커피바리스타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제과제빵기능사, 한식·양식·중식·일식 조리기능사(조리사)가 느는 추세”라며 “이번 장학 이벤트가 커피감별사 큐그레이더 양성과정, 조리기능장 및 요리수업 수강료 등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에게 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장학진흥원은 평생교육원 교육기부사업 프로젝트에서 최우수교육원으로 선정된 교육기관이다. 이벤트 당첨 시 한국장학진흥원이 운영하는 총 121종 자격증 교육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응시료 납부 없이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이곳의 자격증 종류(총 121종)는 모두 국가 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됐으며 취득 시 관련 구인기관 구직에 활용 가능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