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부재로 인해 생기는 돌봄과 교육 공백을 걱정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양질의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것은 부모들의 공통된 마음일 것이다. 특히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은 가운데 각 시도에서 추진 중인 아이돌봄정책이 관심을 끌고 있다.
더불어 학교의 방과후교실과 지역아동센터, 영유아 보육 시설 등 다양한 교육기관 및 복지시설에서 방과후학교를 운영 중이다. 하교 후, 방학기간 동안 집에 홀로 있는 시간을 줄이고 아이가 원하는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 맞벌이 가정과 다자녀 가정에게는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이에 방과후지도사, 독서·독서논술지도사 등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방과후지도사의 경우, 일과시간 동안 자녀 양육과 돌봄을 대행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독서·독서논술지도사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등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독서지도를 실시하고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을 제공하는 전문 지도교사다. 해당 교육과정은 주로 3,40대의 경력단절 여성, 방학기간을 이용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대학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민간자격증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사이버진흥원은 방과후지도사(제2014-4537호), 독서·독서논술지도사를 비롯한 학교안전지도사(제2016-000006호), 스피치지도사(제2014-4545호), 동화구연지도사(제2014-4531호), 미술심리상담지도사(제2014-4388호), 아동미술지도사(제2014-4547호), 아동심리상담사(제2014-4400호) 등 총 52개 1급, 2급 자격증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해당 무료 강의는 한국사이버진흥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쿠폰 코드에 'korea'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52개 자격증을 비용 부담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수강 가능하다.
한국사이버진흥원의 전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증이다.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 내용은 민간자격정보 서비스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