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어서 현재는 초등학생들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모든 정보를 다 찾을 수 있고, 많은 사람들과 1초만에 여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최근 사이버 범죄에 이용되고 있어 문제가 많다.
몸캠피싱처럼 한 순간에 모든 정보가 다 퍼질 경우 혼자서 이미 퍼진 동영상을 회수하거나 없었던 일로 할 수가 없다. 또한 이미 지인들이 자신의 알몸이나 신체 특정 부분을 본 상태이기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신이 아니라고 해명하더라도 그 말을 믿어줄 사람도 많지 않고, 소문이 퍼져 더욱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심지어 지인들 사이에서만 공유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모르는 제 3인에게까지 동영상이 전해지기 때문에 초기에 동영상을 제거하고 유포를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몸캠피싱 피해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운데, IT 보안 회사인 ‘팀카시아’는 피해자 발생을 막기 위해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2019년에 들어 솔루션 내용을 24개까지 확장했다. 이에 피해자의 동영상 유포 차단 가능성을 높이고, 2차 3차 피해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팀카시아는 전문인력을 대폭 확충하는 것은 물론, 늦은 시간에 상담 문의를 해도 0.03초 이내에 답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외에 팀카시아가 진행 중인 구제 솔루션은 동영상유포차단, 화상통화사기, 영상통화사기 등 피해 발생 최소화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정밀 분석 시스템 및 유출된 데이터 삭제, 유포 차단 등 여러 가지 체계를 갖춰 피해가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몸캠피싱은 영상통화 중에 해킹 파일이 전송되어 피해자의 알몸을 주변인에게 유포한다는 협박을 하며 지속적으로 금품을 갈취하는 것이므로, 랜덤채팅 및 인스타그램 등 여러 공간에서 항상 조심하는 것이 사이버범죄 피해 사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만약, 현재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실질적으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IT 보안 전문 기업을 찾아 전문가와 상의를 하며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