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앞광고"...'2020 코세페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본격가동

노이슬

hobbyen2014@gmail.com | 2020-11-12 09:24:12

[하비엔=노이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이하 협회 TKAI)가 주최하는 ‘2020 코세페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이하 ‘2020 코세페’)가 본격 시작됐다. 

 

 

협회 TKAI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하여 활동하고 있는 국내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시기에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를 돕고 소비자들에게는 최적의 조건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계정에 코세페를 홍보하거나 매출에 기여하도록 장려하는 사회기여 형식의 경연대회를 마련했다. 

 

이 경연대회는 연간 수백억 매출을 내고 있는 인스타그래머부터 전업주부로 아이의 성장을 방송하는 유튜버, 전직 미스코리아 출신, 필라테스전문가, 육아전문가, 다이어트제품과 화장품, 유기농전문 유통가, 면세점 뷰티매니저 출신, 장노년층 자기계발 전문가, 농부의 아내, 차박과 캠핑 전문가, 라이딩 유튜버, 네이버 스토어팜 운영자, 반려동물 등 펫 공구 유통가, 홈쇼핑 판매 전문가, 청소년들에게 영향력있는 패션모델 등 다채로운 이력의 인플루언서들이 대거 참가신청을 접수했다. 

 

1인 방송 창작자의 특성상 인스타그램과 유튜버 등 본인의 계정에 홍보성 글이나 실제 자신의 전문분야와 직결되지 않는 내용을 올릴 때는 매우 조심스러움에도 본연의 선한 영향력으로 사회 공동체의 발전에 기꺼이 동참하는 모습은 매우 고무적이다.

 

 

특히 요즘 방송에서 인기있는 오현경씨와 솔비씨, 이지훈씨, 박은지씨, 신영일씨 등 유명 연예인들이 바쁜 일정에도 코세페의 성공 기원과 많은 인플루언서의 참여를 독려하는 짧은 응원영상을 보내오고 있어서 공인으로서 좋은 귀감이 되고 있다. 

 

‘기업은 살리고, 소비는 높이고, 만족은 키우는 Live-High-Up’ 슬로건을 건 이번 경연은 지난 5일까지 참가신청을 마침에 따라 오는 15일까지 본격적인 홍보활동을 마무리하고, 각 부문별로 16일까지 해당 증빙을 제출하면 된다. 

 

이어 17일 선정심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19일 온라인에 수상자를 발표하고, 12월 4일 오전에 시상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위원회 위원장상, 코리아세일페스타추진위원장상, (사)대한민국 인플루언서협회장상 등이 협회 인플루언서 인증트로피와 함께 주어진다. 또한 수상자에게는 인플루언서 본인의 이름으로 지정 기부단체에 기부를 할 수 있는 총 1천만원 상당의 기부티켓이 부상으로 제공된다. 

 

더불어 참가자 전원에게는 건강한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으로 협회가 발행하는 인증서를 제공하며, 이들 인플루언서들에게는 실제 활동할 때 부딪히게 되는 여러 광고심의와 법률적 지식 및 영상제작 등의 전문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앞서 다수의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이 뒷광고 논란으로 구독자들로부터 뭇매를 맞으면 논란의 중심이 된 바. ‘2020 코세페’는 소비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취지의 행사인만큼 대놓고 ‘앞광고’를 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