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KISTI와 ‘국가 연구 데이터 허브 구축·운영’ 업무협약
이지희
ljh240701@daum.net | 2024-11-25 14:32:51
[하비엔뉴스 = 이지희 기자] LG유플러스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과 ‘국가데이터교환노드(NDeX) 구축 및 운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데이터교환노드는 민간과 공공 클라우드 등 다수의 네트워크에서 보유한 빅데이터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정부 및 연구망을 운영하는 기관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은 KISTI가 보유한 데이터교환노드 인프라 및 관련 기술에 LG유플러스의 IDC 운영 노하우와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을 결합해 수도권 연구 데이터 허브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안정적인 설비 운영이 가능하도록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LG유플러스의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 ‘평촌 메가센터’에 국가데이터교환노드를 구축한다.
또 LG유플러스는 광코어 기반 고성능 네트워크의 설치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국내외 클라우드 사업자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간 상호 연결을 지원한다. 특히 KISTI가 IDC 설립을 추진할 경우 LG유플러스가 설계·구축·운영을 도울 예정이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전무)은 “LG유플러스의 네트워크 기술 및 운영 전문성과 KISTI의 혁신적인 데이터교환노드 기술이 결합해 국가 과학 기술 발전에 기여하게 됐다”며 “국내 연구기관들이 대용량 공공 연구 데이터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