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 혁신센터' 준공
허인희 기자
press@hobbyen-news.com | 2025-12-12 13:33:45
[HBN뉴스 = 허인희 기자] 동아제약(대표이사 백상환)은 충남 천안시 천안공장 부지 내에 ‘품질 혁신센터’를 준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품질 혁신센터 준공은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춘 체계적인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품질 혁신센터는 지상 5개 층, 연면적 약 4820㎡ 규모로 조성됐으며, GMP 기준을 반영한 시험시설과 신규 미생물실 설치 외에도 품질 경영(QA) 및 품질 관리(QC) 등의 사무공간, 사내 카페·식당·체력 단련실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 공간을 갖췄다.
특히 증가하는 품목과 강화되는 규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계됐다. 실험실은 운영 목적에 맞춰 이화학, 기기, 미생물 시험 공간을 완벽하게 분리하고 공조 및 동선 체계를 GMP 기준에 맞춰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과 완결성이 강화되고, 기존 외부 위탁 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던 적체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소해 품질시험의 리드타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제조 시설과 식당 공간을 분리해 GMP 리스크를 근본적으로 제거했다. 아울러 본동의 공간적 여유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생산 및 품질 인프라의 추가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고, 천안공장을 동아제약과 동아ST가 함께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공간 부족 문제도 해결하게 돼 천안공장 사업장 전반의 운영 효율과 확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