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창의력으로 ESG 가치 확산… ‘2025 대한민국 ESG 청년웹툰공모전’ 성료
서울 중구 한국언론진흥재단서 시상식…청소년·대학생 21명 수상
홍세기 기자
seki417@daum.net | 2025-09-04 16:05:28
[HBN뉴스 = 홍세기 기자] ‘2025 대한민국 ESG 청년웹툰공모전(이하 ESG 청년웹툰공모전)’이 4일 서울 중구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동반성장연구소와 소셜밸류가 공동 주관하고 대한민국ESG청년웹툰조직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공모전은 친환경 활동, 나눔과 기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투명한 지배구조 등 ESG 핵심 주제를 웹툰이라는 대중적 매체로 유쾌하게 풀어내며 청년 세대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왼쪽부터)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유호연 소셜밸류 발행인, 김완묵 조직위원장 [사진=HBN뉴스]
이날 시상식은 김우림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시작돼, 김완묵 조직위원장의 환영사와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의 축사로 이어졌다.
김완묵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청소년과 청년들이 ESG의 의미를 배우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운찬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청년들의 창의적인 시각이 ESG 가치를 확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공모전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지난 7월부터 8월 20일까지 일반·대학생 부문과 중·고등학생 부문으로 접수가 진행됐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총 21명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대상은 일반·대학생 부문에 출품된 안민아 씨(작품명: 크레이지 포레스트)가 차지했으며, 금상에는 이승현(도화) 씨와 김나희(오늘도 살아간다.) 양이 각각 선정됐다. 이 외에도 은상, 동상, 가작 부문별로 다양한 창작물이 수상작으로 이름을 올렸다.
수상자 안민아 씨는 "(이번 수상은) 환경이라는 주제 또한 충분히 가볍고 친근한 방식으로 공감받을 수 있게 된 증거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재미와 의미를 함께 담은 이야기를 계속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만화웹툰학회, 웹툰협회, 한국웹툰산업협회, 한국카툰협회, 희망브리지, 메가경제신문, HBN뉴스, SWTV, 한국건설경제, 엠트리아이앤씨, 칸에듀케이션, 동아오츠카, 야마하뮤직코리아 등 다양한 기관과 기업의 후원으로 진행돼 더욱 의미를 더했다.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청년 웹툰 창작자들은 앞으로 ESG 교육 및 홍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등 후속 활동도 이어갈 예정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