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때 마다 발이 아프다면 '족저근막염' 의심해야…증상 단번에 고칠 수 없을까?
장송혁
| 2019-08-30 17:41:14
많은 사람들은 멋을 위해 키높이 깔창 또는 하이힐을 찾곤 하는데 허나 너무 높고 불편한 키높이 깔창 혹은 하이힐 등에 의존하면 자기도 모르고 발바닥 통증이 생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발바닥 통증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걷는 발바닥을 둘러싼 근육 막이 부어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이 족저근막에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 처럼 반복적으로 무리를 주면 상처가 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일컫는다. 게다가 이 현상은 남성들 보다 여자 족저근막염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 증상이 심해지면 그냥 걸어도 아파서 원인을 잘 알고 어서 고쳐야 한다. 그렇다면 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할까?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이유는 많은 요소들이 있는데 먼저 족저근막 부근에 충격이 갔을 때 발생하므로 족저근막 자극이 가는 가장 위험요소는 체중이 좀 많이 나간다던가 하이힐이 생활화 돼 있어 발에 자극을 준 경우다. 아니면 선천적인 발모양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시달리기도 한다. 또는 평소 운동이나 걷기를 안할때, 찰나 순간에 족저근막이 늘어아 펴져 강한 자극이 간 경우, 종아리 근육이 줄어드는 경우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족저근막염 증상...걸을때 마다 아프다고?
만약 족저근막염을 앓게 되면 무슨 증상이 나타날까? 족저근막은 걸을 때 많은 역할을 수행하는데 족저근막염 초기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아무렇지 않다가 땅에 발을 닿게 되면 강력한 통증을 동반한다. 족저근막염은 보통 아침에 굉장히 아픈데 기상해서 걷게 되면 자면서 움츠러들었던 발의 근육이 뻗어지면서 극심한 아픔을 경험하게 된다. 족저근막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만약 서 있다면 계속 굳은 느낌이 들고 통증 또한 시간이 갈 수록 더해진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다양한 초기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면 증상이 악화되면 통증이 서있을 때 마저 심해져 원활한 보행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진단 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을 고치려면?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족저근막염신발을 신거나 신발 안에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이용해도 되고 족저근막염을 악화시키는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하지말자. 그리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니면 한방치료의 힘을 빌려 볼 수 있는데 한약, 부항, 뜸, 침 등의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다. 또한 치료를 해도 다시 질병을 앓지 않기 위래서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