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봐도 블루베리인데' 다이어트와 피부관리, 거기에 건강까지 동시에 두 마리 토끼 잡고싶다면… 몸에 좋은 '아로니아' 효능 및 먹는 Tip

배동건

| 2019-08-31 07:08:46

▲(출처=ⓒGettyImagesBank)

요즘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 이목을 집중하는 이들에게 아로니아가 등장했다. 많은사람들이 보기에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이것은 분말이나 즙 등의 제품형태로 선보이고 있어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한 의문점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아로니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본인이 직접 아로니아를 키워 먹는 사람도 생겨나고 있다. 이것은 다른 묘목보다 가격이 싼편이라 집에 마당이 있은 사람이라면 도전할 수 있어 본인이 직접 키워 먹는 것이다. 여기에 아로니아 같은 경우 그맛이 떫어서 벌레가 잘 꼬이지 않아 쉽게 재배가 가능하다.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베리의 제왕, 천연 눈 영양제, 왕의 열매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 아로니아를 먹으면 체중감량은 물론 시력에도 좋고 변비에도 도움을 줘 수많은 질환에 걸린 이들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체중관리와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신의 열매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아로니아 먹는 법을 소개한다.


몸에 좋은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의 생김새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블루베리와 닮았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못지않게 영양이 풍부하다. 우선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이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보다 네 배나 더 풍부하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가 나오는 것을 낮춰줘 항산화 작용을 한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체내 산소가 너무 많이 생겨나 몸 속에서 산화작용을 하는 산소를 말한다. 이 활성산소가 몸 속에서 많이 생성되면 몸 속 세포가 늙어 우리도 노화를 하는 것이다.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려고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우리눈을 괴롭히는 안구건조의 완화와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근종 등 에 효과가 있다. 또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살 빼는 데도 효과적이다. 생 아로니아 효능은 식이섬유가 가득해서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으로 언급된다. 또한 아로니아의 원액 효과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각종 염증 완화와 눈의 피로를 회복해준다.


과해도 안돼...아로니아 부작용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너무 남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아로니아의 경우 큰 부작용은 없지만, 아로니아 권장량 이상의 과다 섭취 시 심장이 두근거리고 구토, 어지럼증, 복통 등의 증세가 일어난다. 게다가 아로니아는 위장이 약하거나 이런 질병이 있을 경우 좋지 않다. 또한 아로니아 속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으로 철분제 등을 복용한다면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피하는게 좋다.


아로니아 먹는 Tip?

건강에 좋은 아로니아의 경우 단맛과 떫은맛 신맛이 동시에 느껴지는 열매이기 때문에 수확한지 얼마 안된 아로니아보다는, 아로니아가 후숙, 분말, 냉동 된 것들로 먹는것이 좋다. 다른방법으로 아로니아 우유가 있는데 만드는 방법은 냉동 아로니아와 분말을 함께 넣은 후 우유와 꿀을 넣어 믹서에 갈아 마시는 방법이다. 또다른 레시피는 아로니아 분말에 요거트에 섞어서 먹기도 하고 시럽, 우유, 바나나 등과 함께 넣고 갈아 스무드를 먹어도 좋다. 이어 생 아로니아 먹는 법은 껍질째 먹어야 좋다. 아로니아 분말 추천제품을 고를 때도 아로니아껍질까지 갈아낸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