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가 너무 심해요' 수면무호흡증 증상·원인은?… 수면무호흡 치료하는 양압기 안전하게 쓰려면 사용하는 법 미리 파악하자
김선호
| 2019-08-31 07:11:07
수면무호흡증은 단어 그대로 자고 있는데 잠깐 숨이 멎었다 이어지는 질환이다. 호흡이 멈추는 이유는 기도가 좁혀졌기 때문에 공기가 통과를 못하기 때문이다.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되면 머리에 들어오는 산소가 없어서 컨디션이 상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졸리게 된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그냥 넘기게 될 경우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치매에 걸릴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과 코골이를 없애는 양압기를 알아보자.
자고 나서 입안이 마른다면?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코골이다. 코골이는 잠버릇으로 봐서 수면무호흡인지 모를수도 있다. 그러나 코골이를 하는 것은 정상적인 호흡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한 잠 잘때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서 숨을 쉬려고 머리 속에서 각성이 이루어진다면 피로가 누적돼 만성피로가 생긴다. 따라서 부쩍 피곤해지고 충분히 잠을 잤어도 계속 피곤할 경우 수면무호흡증일수도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잠을 깼을 때 입 안이 심하게 마를 수도 있다. 이는 잘 때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이다. 수면 중 입을 벌리면 비강 통로가 줄어들어 코골이가 생기며 혀 근육이 풀려 공기 통로를 막는다.
흡연하면 수면 중 무호흡 일어나
수면무호흡증에 걸리는 까닭은 많은 것이 있으며 요즘에는 수면무호흡증 자기체크를 해서 직접 체크해볼수도 있다. 우선 술을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마시며 마시는 양까지 많으면 목 근육이 이완하게 되면서 기도가 막혔을수도 있다. 술 마셔서 목이 막히는 현상은 금주를 하면 나을 수 있으므로 금주를 하면서 낫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 장기간 담배를 피는 사람은 담배의 발암물질이 염증을 기도에 일으키게 된다. 기도에 발생한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안되고 주변 조직에 충돌해서 마찰음을 발생시킨다. 이 마찰음이 우리가 흔히 아는 코골이다. 만약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체내 쌓인 체지방 때문에 수면 중 무호흡이 생길 수 있다. 체중이 늘면 목에 살이 쪄서 안에 쌓인 체지방이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 한편 턱의 크키가 작거나 갱년기 등 다양한 수면무호흡증 원인이 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
수면무호흡증을 없애는 방법은 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로 나뉜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숨을 쉬게 하는 방법이다. 장치를 통해 치료하므로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마스크 쓰는 방법대로 안따르면 공기가 들어가 눈이 충혈된다. 또 눈이 밤새도록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가 마르게 되고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사용할 때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또한 양압기를 착용하면 공기 압력이 코를 거치면서 코가 막히는 원인이 된다. 또한 입이 마르게 되고 착용할 때 호흡이 곤란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반면 기도확장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를 작게 만들고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 기도를 트이게 하는 것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