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과일보다 영양분이 더 많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그렇게 좋아?
유혜영
| 2019-08-31 17:09:28
아보카도는 '착한 지방'이라 알려질 정도로 인체에 이로운 과일이다. 불포화 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세계에서 높은 영양가를 가진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슈퍼푸드인 만큼 그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최근에는 그냥 먹어도 건강에 좋은 아보카도를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100% 과육만 착즙해 풍부한 영양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식자재로 인기가 높다. 이에 과일 중의 보석으로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각종 영양소가 농축된 '아보카도 오일'
100% 과육만을 추출해낸 아보카도 오일은 인체에 이로운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내 높은 효능을 자랑한다. 아보카도를 압착해 오일형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소의 함량이 높아지게 된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농축된 영양소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12배 정도의 높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높은 발연점을 가져 조리 시 열로 인한 영양소의 파괴를 최대한 줄일 수 있고,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신선한 채소와 아보카도 오일을 함께 섭취할 경우 비타민 흡수율이 채소만 섭취했을 때보다 1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하니 이 점을 알아둬 요리 시 활용해보자.
혈관에 쌓인 지방 녹이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은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혈압 조절, 고혈압 예방 등으로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아보카도 오일은 먹는 것만으로도 체내에 쌓인 지방을 녹여주는 효과까지 나타낸다. 오일 속에 함유된 ‘올레산’이 체내 지방을 연소하고, 체내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인다. 이 밖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피부미용 ▲노화방지 ▲눈 건강 ▲모발 건강 등에 효능이 있다.
칼로리가 다소 높은 '아보카도 오일'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부작용으로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동반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다 섭취한 경우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만약, 아보카도 오일 섭취 시 이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발견되면 섭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아울러,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무려 187kcal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하는 것이 가장 도움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진 곳이나 서늘한 곳에 상온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