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껴지는 가슴통증과 속쓰림 과 트림이 계속 나온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에 처했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및 '역류성식도염 진단' X '역류성식도염'치료 Tip?

반형석

| 2019-09-02 07:07:57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식도까지 이런 질병에 노출돼 있다. 급하게 먹은것도, 체한 것도 아닌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인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역류성식도염'이란 것은 우리 몸 속 위의 음식들이 우리 식도에 염증을 나타나게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기침을 계속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빨리 고칠 수 있는 만큼 재발도 쉬워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여러가지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식사 후 바로 눕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은 무엇이고 어떻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나?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우선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위에서 부터 십이지장으로 내용물을 보내는 것이 늦게걸려 위에 있는 내용물이 상하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이 때 위산이나 음식물 등 위에 있던 것들이 식도로 넘어와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이나 식도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식도, 위장 점막에 닿았을 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음주를 자주 하거나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염증이 생겨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수 있고 야식이나 과식 같은 잘못된 식습관도 식도 부근의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과 치료?..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마른기침 및 가래, 여기에 인두의 이물감 등이 있다. 또 기침을 오래해서 숨이 차거나, 심할 경우 호흡곤란의 증상과 이는 기침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는 인후통이나 인후염,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뭔가를 먹을 후 30분 내 발생한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협착, 즉 식도가 좁아지는 현상과 드물지만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어 초기치료와 예방이 아주 큰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자신에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일어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자기자신의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우선 식사 후 바로 눕는 행위를 하면 안되고 담배, 술을 자제하고 식도와 위에 무리가 가는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식 및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