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조차 힘들정도라면' 키높이깔창 및 하이힐이 문제인가?... 아픔이 느껴지는 발바닥, '족저근막염' 이유 + 증상과 단번에 고치고 싶다면?
권나예
| 2019-09-02 17:04:49
현대인들은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을 즐겨신고는 하는데 허나 너무 높고 불편한 키높이 깔창 혹은 하이힐 등에 익숙해지면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발바닥 통증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데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이 무리가가, 염증이 생긴 것을 일컫는다. 또한 족저근막염은 남자 족저근막염보다 여자들이 이런 증상을 더 많이 느끼는데 이런 족저근막염의 정도가 나빠지게 되면 일상생활에 장애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의 이유를 파악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그러면 왜 족저근막염에 걸리며, 고치려면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이유가 대체 뭐야?
많은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을 앓는 이유는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데 먼저 족저근막 부근에 충격이 갔을 때 일어난다. 제일 많이 족저근막염의 이유가 되는 행동은 하이힐을 너무 자주 신거나 과체중일 때 발에 무리가 갔을 경우가 가장 많다. 또한 태어났을 때 부터 이미 발모양이 달라서 발병하기도 한다. 그리고 운동이나 걷기를 익숙하지 않을 때, 찰나 순간에 족저근막이 쎄게 늘어나 손상을 받은 경우, 종아리 근육이 작아지는 경우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다.
족저근막염 증상
우리들이 족저근막염에 시달리게 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족저근막은 걸을 때 매우 막중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감염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아프지 않다가 땅에 발을 디디면 순간적으로 강력한 통증을 동반한다. 족저근막염은 보통 아침에 굉장히 아픈데 기상해서 걷게 되면 수면하면서 수축된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극심한 아픔을 경험하게 된다. 초기증상이 아니라 족저근염악을 앓은지 오래됐다면 서있게 되면 다리가 뻣뻣하다는 느낌이 들고 통증의 정도도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다양한 초기증상을 병원에 가지않고 그냥 두면 이런 증상들이 더 나빠져 통증이 서있을 때 마저 심해져 원활한 보행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을 고치려면?
일상생활도 힘들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려면 족저근막염신발을 신거나 깔창을 포기하지 못하겠다면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낄 수 있고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자. 이어 무리를 줄여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한방으로 치료 가능한데 침을 놓거나, 한약, 부항, 뜸 등의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다. 이렇게 치료를 한다해도 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