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관리] 혀가 마르고 자꾸 갈라지는 이유가 건강때문이라고?… '혀 갈라짐'이유와 치료법까지

하우영

| 2019-09-05 10:17:38

▲(출처=ⓒGettyImagesBank)

가볍게 자신의 혀를 거울로 봤을 때 본인의 혓바닥이 평소와 달리 갈라진 증상을 보인다면 자신이 질병에 노출 됐을 수도 일어난다. 아니면 구강 속이 침 때문에 건조할 수 없는데 자주 물을 마시지 않게되면 혓바닥이 마르는 것은 물론 여러 모양으로 갈라지는 것이 일어난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 혀라는 것은 음식을 먹을 때 맛을 알게 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혓바닥을 통해 건강상태를 짐작해 볼 수 눈에 띈다. 이런 이유로 혓바닥을 통해 체내 건강이 어떤지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혀 표면 색깔이나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본래의 건강한 혀는 분홍색 빛깔을 가지고 있지만 혓바닥 색상이 약간 다르거나 혀가 갈라진 모양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건강을 의심해 봐야한다. 이러한 구강이 건조한 증상과 혀의 갈라짐 증세로 인해 밥을 먹거나 말할 때 아프다. 게다가 혀가 갈라지고 혓바늘 등이 생기거나 혀가 부었다면 일상생활 하기 힘들어 스트레스가 쌓일 수 나타난다. 그렇다면 혓바닥 색깔, 혓바닥 갈라짐, 혓바닥 백태 등 다양한 혀의 증상으로 건강을 알 수 나타난다. 이 중 혓바닥 백태는 입냄새 이유가 될 수 있는데, 이와관련 혓바닥의 건강상태와 혓바닥 백태가 생기는 이유, 혀 클리너 사용법을 알아보고 혓바닥의 건강을 관리하자.


혀가 갈라지는 이유?

혀가 갈라지는 이유는 건강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다양한 증세로 드러나는데 보통 혀가 갈라지는 증상은 나이가 점점 많아질 수록, 특히 40대 부터 보이곤 한다. 또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그냥 평범한 일상조차 힘겨워지는 것은 물론 신체가 건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알아봐야한다. 혀 갈라짐의 증세는 혓바닥이 곰팡이와관련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또 구강 건조증이나 비타민의 결핍 등으로 혀가 갈라지기도 한다. 보통 혀 갈라짐 현상으로 구강 건조증과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 먼저 혀 가운데가 일자모양으로 갈라졌으면 소화기가 건강하지 않거나 척추가 안 좋을 가능성이 높다. 또 혀 앞쪽이 갈라짐이 있다면 심장문제일 수 있고 가장자리가 갈라진 증상은 근육 또는 간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야한다. 또한 특별한 유형 없이 혀 전체가 갈라졌다면 이런 현상은 대부분 갱년기 이후 나타나서 열이 많이 오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혓바늘의 원인

불편함을 야기시키는 혓바늘은 보통 수면부족, 스트레스, 피로누적이다. 또 영양부족,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이다. 또 혓바닥이 붓는 설염은 혀의 염증으로 인해 혀가 붓기도 한다. 아니면 혀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혹이 잡힐 때도 눈에 띈다. 원인은 세균 감염이나, 바르지 못한 약물섭취로 발생할 수 눈에 띈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도 그냥 두면 위험한 암, 설암이 될 수 있으니 꼭 치료하자.


혀 건강 지키는 혀 클리너 사용법

지저분해 보이는 혀 백태의 이유는 근육이 긴장해서 생기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래서 백태를 잘 없애고 건강관리도 힘써서 혀관리를 잘 해야 한다. 혓바닥의 백태 이유는 입안이 건조하기 때문이다. 이어 혀 백태를 없애기 위해서 ‘혀 클리너 사용법’이 일어난다. 혀 클리너를 쓰는 것은 입안을 물로 헹구고, 혓바닥 안쪽부터 닦으면 끝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