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 찌든때 청소, 베이킹소다 준비하면 5분만에 싹… 만능물티슈, 만능소독젤 만들기

박미지

| 2019-09-09 05:17:02

▲(출처=ⒸGettyImagesBank)

음식을 먹고 만드는 부엌은 깔끔함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주방이 오래되다 보면 타일 사이사이에 먼지가 쌓여서 찌든때가 된다. 그러므로 타일 곰팡이 제거와 주방 후드 청소는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이 때 한 TV 프로그램에서 나온 물티슈 만들기를 활용하면 부엌에 있는 먼지를 닦을 수 있다. 만드는 법이 어렵지 않은데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만능물티슈 만드는 노하우와 만능 소독젤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만물상 만능물티슈 만들기

만능물티슈를 만들고 싶으면 △식초 △베이킹소다 △주방세제가 있어야 한다. 먼저 주방세제·베이킹소다를 소주컵 사이즈로 1컵씩 섞는다. 거품이 풍성하게 올라오면 식초 1/3컵을 섞어준다. 거품이 반 쯤 가라앉도록 약 10분 정도 저어준 다음 물 1컵을 넣어야 한다. 마른 물티슈를 해당 용액에 적시면 만능물티슈로 사용할 수 있다. 만능물티슈 용액을 만들 때 조심해야 할 것은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부터 섞어야 한다는 것이다. 식초를 세제에 부어버리면 주방세제가 산화될 수 있다. 또 거품이 풍성하게 일어나서 용기는 반드시 큰 것을 선택해야 한다. 타일 틈새에 만능물티슈를 반나절 동안 붙이면 찌든때를 없앨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방충망의 뒤 쪽에 신문지를 붙이고 물을 스프레이로 뿌리고 안쪽에서 만능물티슈로 닦아주면 금방 깔끔해진다.


만물상 만능소독젤 만들때 주의할 점

이름이 비슷한 만능소독젤 같은 경우 곰팡이를 없앨 수 있다. 만능소독젤을 만들려면 온수와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소금을 준비해야 한다. 뜨거운 물 2컵과 과탄산소다 2컵을 섞은 뒤 베이킹소다 5컵을 넣고 잘 저어준다. 그 다음 소금을 2컵 넣어주면 베이킹소다를 한꺼번에 넣을 경우 뻑뻑해져서 조금씩 풀면서 넣는 것이 좋다. 소금과 물은 같은 양을 넣어야 하고 농도를 맞추지 않으면 발랐을 때 유지가 되지 않는다. 만능 소독젤은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바른 뒤 하루 동안 그대로 두고 닦아야 곰팡이가 사라진다. 한편 만능 소독젤을 이용하면 깨끗한 세탁조를 만들 수 있다. 뜨거운 물 5컵과 만능 소독젤 2컵을 섞고 세탁조에 부으면 된다. 이후 온수세탁 코스를 하고 약 1시간 동안 불리고 헹궈주기만 하면 세탁조가 깨끗해진다.


만물상 얼룩지우개 쓰는 법

만물상 얼룩지우개는 이름 그대로 묵은 옷을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얼룩지우개 재료는 베이킹소다 및 과탄산소다, 식초, 주방세제가 필요하다. 우선 세제와 베이킹소다 소주컵 1컵을 용기에 넣은 다음 섞는다. 이후 식초를 1/3컵만 넣고 과탄산소다는 1컵만 부어야 한다. 만들 때 주의할 것은 식초를 넣을 때 천천히 붓는 점이다. 식초를 천천히 붓지 않으면 거품이 넘칠 수 있다. 얼룩 지우개를 만들면 얼룩진 옷에 사용할 수 있다. 김칫국물과 같은 얼룩에 얼룩지우개를 발라주고 대야에 온수를 받아서 옷을 넣고 1분간 두면 된다. 문질러주지 않아도 되고 흔들어주기만 해도 옷이 깨끗해진다. 얼룩이 깊게 졌다면 오래 담가서 흔들어주면 얼룩이 없어진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