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인테리어 시 인테리어가구 고르는 팁…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김순용

| 2019-09-10 08:55:30

▲(출처=ⒸGettyImagesBank)

자기 힘으로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남들과는 다른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셀프 인테리어 사진을 SNS로 공유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하지만 집안의 벽지, 바닥의 장판, 화장실 타일을 바꾸는 셀프 인테리어는 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일정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누구나 그리 어렵지 않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인테리어가 있다. 바로 새로운 가구들로 집과 방의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이다. 새로운 가구를 구입해 집의 분위기를 바꾸는 것은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바닥재, 벽지 변경보다 편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가구로 인테리어를 셀프로 하는것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인테리어 가구 구입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자.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계획 짜기

남들과는 다른 집이나 방 인테리어를 위해 새로운 가구의 구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콘셉트를 판단해 결정해야 한다. 집이나 방을 꾸미기 위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어야 필요한 가구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어느 곳에 가구를 위치하게 할지 정할 수 있다. 인테리어가구 콘셉트 결정시에는 집과 방의 벽지와 장판의 색도 감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테리어 가구와 벽지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테리어 가구의 컬러와 장판, 벽지의 색이 과도하게 다르지 않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 가구 구매 리스트

가구를 구입하려면 큰 자금이 발생한다. 따라서 필요하지 않는 비용 소요를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가구의 스타일이나 색상, 실용성, 크기 등을 감안해서 가구를 구입해야 한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라 하더라도 기능적인 면을 활용할 수 없는 가구라면 사면 안된다. 사용할 수 없는 가구는 그저 짐일 뿐이다. 이런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구입하고자 하는 가구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가구를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가구 목록을 미리 정리하면 필요 없는 구입을 감소시킬 수 있고 필요한 가구를 사지 못하는 실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가구 구입 예산

사려는 가구를 선택했다면 구매에 필요한 돈을 확정해야 한다. 인테리어 가구의 금액은 가구의 자료와 크기, 가구 브랜드와 가구를 만든 디자이너, 배달, 설치, 애프터 서비스 등 여러가지 가격 결정 요인으로 인해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쓸 수 있는 자금 한도에서 가구 예산을 신중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때 여러가지 가격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각 가구회사별로 홈페이지 등 온라인에서 가구별 가격과 크기, 재질 등의 제품의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둘러볼 수 있다면 직접 가구 제품들을 체크해봐도 된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여러 가구매장이 모여있는 가구단지를 가보는 것도 좋다. 가구단지에서는 여러 가구 매장의 여러가지 제품들을 길지 않은 시간에도 체크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가 필요한 집의 크기와 구조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

그러나 구입한 가구가 집과 방의 구조나 크기에 어울리지 않아 어색하다면 문제가 된다. 가구의 크기가 너무 클 경우에는 집을 좁아보이게 하고 이동시 불편함을 초래한다. 구조와 맞지 않는 가구는 활용하지 못하는 공간을 생성할 수도 있다. 그래서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집의 넓이와 출입문과 창문의 위치, 콘센트, 사람들의 동선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평면도 등으로 먼저 인테리어 가구의 위치를 정해 살펴봐야한다.


작은 인테리어 소품활용 방법

인테리어 가구 구매가 금전적 문제로 힘들다면 몇가지 소품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특히 인테리어 소품 활용은 가성비가 높은 효과를 보여준다. 적합한 인테리어 소품은 작은 선반, 등, 의자나 꽃병, 초, 액자, 시계, 공기정화식물 등 여러가지가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