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디 체중계 추천…"인바디 측정시간까지"

김수연

| 2019-09-15 05:07:58

▲(출처=ⒸGettyImagesBank)

나에게 맞는 체중관리는 건강하려면 필수적이다. 비만인 상태가 되면 그에 따른 건강손상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대사증후군, 성인병, 관절염 등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체중감소는 맞는 방법이 아니다. 체중에 집착하게 되는 것은 기대와는 다르게 영양실조, 빈혈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최근,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체중계와 다른 점이 있는 체중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인바디 체중계'다. 대체로 인바디 수치 측정이란 전문기계가 있어야 하므로 집에서 측정하기엔 생각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시대가 발전하면서 집에서도 손쉽게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가 나왔다.


인바디란? 식사 후 바로 측정은 비추천

인바디의 뜻은 체성분 측정을 뜻하는 것이다. 신체무게 외에도 여럿의 몸의 데이터를 측정해 어떤 식으로 운동을 해야 할 지 가이드라인을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인바디 검사 시간은 일어난 후 공복인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식후, 운동 후 곧장 측정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인바디 측정 결과를 보는 법은 본인의 체성분 수치를 평균수치와 비교해 평균, 미달, 초과 등을 알 수 있다. 부분별 근육량 확인 또한 가능하며 비만인지 아닌지도 확인 가능하다. 정기적으로 관리하며 검사하면 몸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 지를 잘 알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인바디 체중계 정확도, '센서의 크기 역시 확인해야'

체성분 측정 체중계 구입 시 중요한 체크사항은 오차가 발생하는 지다. 전문적인 체성분 측정 기기보다는 오차범위가 클 수 있지만, 오차범위가 심하게 큰 체중계를 구매하면 측정할 필요가 없다. 때문에 측정할 때마다 수치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알아둬야 하고 실사용자들의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센서가 닿아야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데 센서가 너무 작거나 체중계 자체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센서나 표면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내구성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나에게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체중계에서 나타낼 수 있는 정보의 종류는 상품에 따라 폭이 넓다. 보통 체지방, 체질량, 근육량, 체수분, BMI지수, 기초대사량, 신체나이, 내장지방지수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할 순 없다.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 제품에 따라 체형에 맞는 운동 솔루션 및 식단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보기 편한 어플인지?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과 함께 사용하는 제품이 많다. 기본적인 체중은 체중계 자체의 알림판에서 볼 수 있지만 세세한 정보는 어플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어플과 연동이 잘 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어플이 보기 깔끔한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지도 비교하는 것이 좋다. 추가적인 정보 역시 어플을 통해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