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앗아가는 병 '치매', 치매 초기증상과 뇌에 좋은 음식까지

채지혁

| 2019-09-16 05:19:07

▲(출처=ⓒGettyImagesBank)

요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는 물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는데 특히 혈관질환을 제대로 예방하지 못하면 심한 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 그리고 혈관에 관련된 질환은 급사의 위험이 있는 심근경색이 생길 수 있어 생각치 못한 사망의 위험이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뇌혈관 장애를 유발하는 고지혈증 및 뇌경색을 발병시킬 수 있어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이나 견과류 등 뇌의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 등이나동맥경화 같은 질환도 조심해서 뇌혈관, 각종혈관 질환 예방을 잘 해야한다. 이에따라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도움을 줄까?


치매란?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가 손상돼 기억력을 감퇴시킨 뇌가 인지작용을 할 때 문제가 발견돼 과거 본인이 살았던 것 처럼 평상시 행동을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즉 치매는 그동안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뇌 활동이 머리를 다치는 외상이나 다양한 질병 등 외인 상황 때문에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어서 언어, 지능, 학습 등의 인지기능은 물론 타 정신기능 또한 저하된 이러한 상태를 치매라 할 수 있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되나?

사람이 치매에 걸리면 그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치매에 걸리게되면 단순 건망증이 아니라 기억자체를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인다. 아니면 성격이 변할 수 있는데 우울증, 감정기복, 폭력성 등이 심각해지기도 한다. 특히 치매 초기 단계에는 사람의 이름, 사물의 이름, 단어 등이 생각을 못 해 말할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길을 헤맨다던지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


뇌에좋은 음식으로 치매예방하자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현대의 의학길술로는 함계가 있지만 식습관을 들일 때 뇌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아예 처음부터 당뇨, 고혈압 등의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런 질병에 걸리지 않기위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은데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뇌 모양의 호두, 또한 올리브, 블루베리, 복분자, 닭고기, 달걀, 수박, 김, 우유, 퀴노아, 토마토, 렌틸콩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메밀은 뇌혈관의 노화를 막아준다. 또한 새우나 낙지, 오징어 등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카레의 재료인 강황과 뇌에 좋다고 알려진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