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가 멈추고 가슴통증이 심한데 설마 임신 증상? '임신초기증상에 대비하자'
정호연
| 2019-09-17 05:07:18
좋아하는 사람과 아이를 가진 사실을 깨닫게 됐다면 여러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지만 뱃 속 아기가 아직 자라지 않는 임신초기에는 남들은 물론 본인 조차도 자신이 임신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여성들은 본인이 성관계를 했다면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거나 가슴이 붓는 증상 등 산모 개개인마다 드러나는 증세가 가지각색이지만 여자들이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같은 것이 바르지 못하기 때문에 월경일이 규칙적이지 않다면본인이 임신사실인 줄 모를수도 있다. 이렇듯 본인에게 여러 임신초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모른채 지낼 가능성이 높지만 이런 임신 초기 때는 태아가 아직 완전하지 못해서 늘 조심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임신초기증상은 무엇이며 배란일,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등에 대해 숙지하고 임신기간을 잘 넘겨서 아이를 건강하게 출산해야 한다.
'위험한 시기'...임신초기 증상은 과연?
여러가지 임신초기증상이 나타나는 때는산모마다 다를 수 있다. 다만 보통 먼저 드러나는 증상은 생리를 안하는 것인데 아니면 몸살의 느낌이 날 수 있고 만약 자신이 임신한줄 모른다면 자신의 몸 변화가 생리증후군일거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시기에 몸에 힘이 빠지거나 미열이 있을 수 있고 가슴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렇게 몸살 증세가 나타난다 해서 진료를 받지 않고 약부터 먹는 행동은 생각해봐야 한다. 유산할 가능성이 큰 임신초반에 조심해야 하는 것은 뱃 속 태아에게 치명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화학적인 약품을 자제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임신초기 증상에는 질분비물이 증가하고 빈뇨 및 잔뇨감, 입덧 또는 방광염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배란일이 뭐야?...배란일 계산법은?
본인 임신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다양한 임신초기 증상들을 경험해 본인의 임신사실이 궁금하다면 언제 마지막으로 성관계를 가졌는지 생각해야 한다. 남녀가 성관계를 할때 이 시기가 배란일이라면 임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는데 배란일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 임신할 가능성이 높을 때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관계를 배란일에 갖게 되면 피임을 하지 않았으면 아이가 생길 확률이 배로 높아지는 것이다.그러나 여성은 항상 가임기이기 때문에 임신가능성이 있으니 아이를 원하지 않는다면 콘돔이나 피임약 등을 사용해원치않는 임신에 피임은 필수다. 한편 배란일은 대체로 대부분 자신의 다음생리 2주전을 일컫는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임신테스트기를 활용한 임신 확인 방법은 임신테스트기에 소변을 붇힌 다음 소변 속 호르몬 농도를 측정해 임신을 알게 되는 것으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본인의 임신 여부가 궁금하다면 성관계 2주 후가 가장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알려면 포장지를 뜯고 아침 첫 소변을 입구에 묻힌다. 평평한 곳에 5분정도 두고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 양 쪽에 줄이 보인다면 임신이다. 대조선(C)에만 선이 나타나면 비임신이고, T부분에만 줄이 보이면 재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제일 확실한 것은병원에 가서 혈액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