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 생성 막아준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까지
유현경
| 2019-09-18 05:09:22
'아보카도'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탓에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슈퍼푸드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아보카도를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건강한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과육만을 추출했기 때문에 아보카도가 가진 영양성분을 그대로 담아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식자재로 인기가 높다. 뿐만 아니라,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아보카도 오일에 대한 효능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아보카도 오일, 높은 발연점으로 영양소 파괴 우려 적어
과육만을 착즙한 아보카도 오일은 인체에 유익한 영양 성분을 지니고 있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20개가 넘는 아보카도가 들어간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섭취했을 때보다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더불어, 아보카도 오일은 올리브 오일에 비해 발연점이 높아 영양소 파괴를 최대한 낮출 수 있으며,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아보카도 오일을 채소와 함께 먹으면 채소만 섭취했을 때에 비해 비타민 흡수율이 무려 15배나 상승한다고 하니 요리할 때 이를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혈관 건강으로 으뜸
아보카도 오일에는 오메가 3 및 오메가 6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87.9%나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등 혈관 건강에 탁월하다. 또한, 혈전 생성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말할 정도로 지방 제거에도 효능을 가진다. 특히, 아보카도 오일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몸속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고, 체내의 중성지방을 없는 효과까지 있다.
칼로리가 다소 높은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의 좋은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전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아보카도 오일의 부작용으로 전신 두드러기나 복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고 서둘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아울러,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무려 187kcal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하려면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 혹은 직사광선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산패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상온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