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지우는 치매, 어떻게 예방할까…치매 초기증상과 뇌에 좋은 음식까지

조호용

| 2019-09-19 05:17:30

▲(출처=ⓒGettyImagesBank)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일상이 요즘인 현대인들은 각종 질환과 성인병 등에 시달리는데 이중에서 혈관이 만약 건강치 못하면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게다가 혈관문제로 생긴 병같은 경우 무시무시한 심근경색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돌연 사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게다가 뇌혈관 장애를 유발하는 뇌경색 또는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어서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이나 견과류 등 우리의 뇌혈관을 지켜줄 식품이나혈관질환 중 하나인 동맥경화도 잘 관리함으로써 예방에 힘써야한다. 뇌가 건강치 못하면 그리고 무서운 심장마비와 함께 두려운 치매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뇌혈관을 지켜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에 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치매란?

많은이들의 두려움의 대상인 치매는 많은 원인으로 인해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계속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즉 치매는 정상이었던 뇌가 후천적인 다양한 상황 등에 의해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어서 언어, 학습, 지능 등의 인지기능이나 다른 정신기능 등이 낮아지는 다양한 상황을 가르킨다.


치매, 걸리면 이런 증상이?...'치매초기증상'

만약 치매에 걸렸다면 그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억을 잘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은 치매환자가 앓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혀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는 기억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성격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폭력성, 감정기복, 우울증 등이 나타날 위험이 크다. 또한 치매 초기에는 물건의 이름이나 사람의 이름, 각종 단어 등이 생각을 못 해 말하는 것이 끊길 수 있다. 또 길을 잘 잃어버린다던지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


치매 예방하는 '뇌에 좋은 음식'은?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지만 뇌에 좋다는 다양한 음식들 먹는것을 습관화 해 처음부터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우선 뇌를 닮은 모양인 호두, 그리고 블루베리, 복분자, 올리브, 김, 달걀, 수박, 닭고기, 우유, 렌틸콩, 토마토, 퀴노아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비타민C가 체내 잘 흡수 하도록 도와주고 또한 메밀도 루틴이 들어 있어 뇌혈관의 노화를 제지한다. 그리고 오징어나 낙지,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를 회복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과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들이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