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자꾸 쓰려요'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은?… 예방하는 습관 알아보자

김수연

| 2019-09-22 05:01:06

▲(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식도까지 이런 질병에 노출돼 있다. 체한 증상이 나타나듯이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이유 없는 속쓰림 및 트름이 계속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이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들어 있는 음식물들이 우리 식도에 무리를 줘 염증이 나는 병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그냥 둔다면 타는듯한 통증과 속쓰림을 동반한 증세가 등장하고 그저 누워있는 것 마저 고통스러워질 가능성이 많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감기걸리지 않았음에도 불구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먹는 음식물로 고칠 수 있으나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다양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일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초기 치료를하고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과연다양한 증상 및 이유, 고통스러운 역류성식도염에는 어떤 음식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이유?

우리가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이유는 우선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지연 돼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의 압력이 상승해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는데 이것은 식도나 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는 식도나 위장의 점막에 닿는 순간 상처가 나서 음주를 자주 하거나 술을 먹고 계속 구토를 한다면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부근의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수 있으니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과 치료?..증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또 기침을 오래해서 숨이 차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고 기침때문에 통증이 동반되는 인후통이나 인후염,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담배, 술을 자제하고 식도를 약하게 하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식 및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이중에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