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에좋은음식] 명절선물추천 홍삼, 진액과 드링크 외에도 여러가지 제품 출시… 효능이 필요하다면 꼼곰한 체크 필수

권나예

| 2019-09-30 17:02:22

▲(출처=ⒸGettyImagesBank)

일반적으로 홍삼은 집들이를 할 때 가져가기도 하고 소중한 사람에게 챙겨줄때도 많다. 또한 홍삼이 선물로 유행하면서 홍삼을 기반으로 한 건강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히 좋은 상품을 구매해야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맛을 따져가며 재대로 안 고를 경우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수험생 피로회복에 좋은 홍삼이 주는 효과와 좋은 홍삼 제품을 소개한다.


홍삼, 여성갱년기에 좋아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액순환 개선 효능과 신진대사 작용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 만약 홍삼을 계속 섭취할 경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면역력이 높아지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데, 홍삼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해서다. 또한 무기력증을 해소해주고 뇌 활성화에도 좋다. 홍삼은 대표적인 항암 음식인데, 암 초기를 예방할 수 있고 항암치료를 할 때 생기는 부작용 예방도 도와준다. 또 칼슘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뼈에 좋은 음식으로도 손꼽힌다. 그 중에서도 골다공증이 만든 골절을 예방할 수 있다. 만약 갱년기가 있는데 꾸준하게 홍삼을 섭취하면 난소 조직 부분의 혈류량을 높여 갱년기를 가라앉히는데 좋다.


홍삼, 두통의 원인?

홍삼은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당뇨가 있는 경우 혈당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당뇨에 걸린 상태라면 홍삼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피로를 해소해주는 효능은 체내 신경을 자극한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홍삼을 잘못 먹을 경우 잠이 잘 오지 않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머리에 열감이 생기며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홍삼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반대로 면역계의 과도한 항진으로 생기는 류머티스 관절염 혹은 루푸스병에 걸렸으면 더 좋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홍삼을 혈압약이나 다른 제품과 복용하면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 하루에 복용하는 홍삼의 양은 최소 10g이다. 큰 수술을 받았을 경우 20g 정도 먹어줘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10g 정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홍삼 고르는 법

홍삼은 다양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우수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우선 홍삼을 고를 때 사포닌의 양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홍삼이 대중화되면서 쓴맛을 없애려고 인공과당을 쓰는 제품이 늘고있다. 이러한 제품을 고를 경우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된다. 홍삼 진액에 사용하는 인공과당은 액상과당과 결정과당, 아가베시럽 등이 있다. 또한 향이나 맛으로 표시된 인공감미료가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인체는 인공과당을 당으로 인식이 안되기 때문에 간의 해독이 필요하고 장기가 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공과당이 아닌 과일농축액이나 꿀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야한다. 한편 미생물발효공법을 사용한 제품이 신체에 흡수가 잘된다. 또한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뿌리와 열매에 있기 때문에 열매까지 모두 담은 제품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