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때마다 발이 아픈 족저근막염 걸리는 이유는?… 족저근막염 예방 TIP
박범건
| 2019-10-02 17:08:37
요즘사람들은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을 즐겨신고는 하는데 허나 너무 높고 불편한 키높이 깔창 혹은 하이힐 등에 익숙해지면 자기도 모르고 발바닥 통증이 생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족저근막염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이 부어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이는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상처가 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게다가 이 현상은 남성들 보다 여자들이 족저근막염을 더 많이 앓는데 이 족저근막염이 심각해지면 보행에 장애가 올 수 있으니 증상과 원인을 제대로 알고 빠른 치료를 받아야 완치가 된다. 이에 족저근막염의 발생 원인과 증상까지 알아보자.
하이힐+키높이깔창이 문제?...족저근막염 원인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가지각색인데 우선 족저근막에 자극이 심하게 가해진 경우 발생하므로 가장 큰 원인이 하이힐을 너무 자주 신거나 과체중일 때 발에 무리가 갔을 경우가 가장 많다. 아니면 선천적인 발모양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다. 이외에 운동 또는 걷는 것을 익숙하지 않을 때, 찰나 순간에 족저근막이 늘어아 펴져 손상을 받은 경우, 종아리 근육이 작아지는 경우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다.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만약 족저근막염을 앓게 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족저근막은 걸을 때 굉장히 중요한데 족저근막염 초기증상은 그냥 있을땐 아무렇지 않다가 발을 땅에 디디면 그때 갑자기 강한 아픔이 밀려온다. 족저근막염은 주로 아침에 많은 통증이 나타나는데 아침에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자면서 움츠러들었던 발의 근육, 족저근막이 뻗으면서 고통스러움을 느낀다. 초기증상이 아니라 족저근염악을 앓은지 오래됐다면 계속 서 있을 때 뻣뻣한 기분이 나고 고통도 점점 심해진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다양한 초기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면 그땐 이미 걷기는 커녕 서있지도 못해서 걷기도 힘들 수 있어 꼭 조금이라도 불편하면 진단 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은?
걷기조차 어려워질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낫기 위해서는 족저근막염에 특화된 신발을 신거나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이용할 수 있고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자. 아니면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한의학으로 치료 가능한데 뜸, 침, 한약, 부항 등의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다. 하지만 이런 치료법을 이용해도 다시 질병을 앓지 않기 위래서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