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식습관으로 지독한 통증, '귀족병' 통풍 초기증상은?
유혜영
| 2019-10-06 10:04:45
통풍은 귀족병, 황제병 등의 별명들을 소유하고 있다. 이런 별명들이 붙은 이유는 통풍이 일상생활 속 습관 및 식습관에 가까운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은 차츰차츰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풍은 초기 때 빨리 치료해야 평상시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치료할 수 있다. 그외에도 통풍에 맞는 예방법과 일반 생활 습관의 변화 및 개선이 같이 진행돼야 한다.
통증과 부기 동반하는 '통풍 초기증상'
통증과 부기 동반하는 '통풍 초기증상'통풍이란 질병은 몸 속에 있는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축적돼 그로 인한 요산 결정이 발생해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러한 요산 결정은 관절이나 연골에서 염증을 유발해 통증을 불러온다. 통풍의 초기증상은 대부분 엄지발가락에 많이 나타난다. 걸을 때 엄지발가락에 아픔을 느끼다가 부기가 발생할 수 있다. 악화될수록 관절에 열감을 느끼고 붉게 변하거나 부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을 느끼는 부분이 점차 많아지고 아픈 정도가 강화된다. 통풍을 앓다가도 통증이 사라질 수 있지만 이를 통풍 질병 자체가 완전히 없어졌다고 여기면 안된다. 통풍을 방치하면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그에 맞는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단계에 따른 통풍 치료
단계에 따른 통풍 치료단계에 따라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통풍으로 인한 급성 통증은 염증 및 통증을 가라앉히는 약물 복용을 실시한다. 통증이 가라앉고 난 후 요산 형성을 억제하고 배설하도록 하는 약물을 상약해 몸속 요산수치를 저하시킨다. 이외에도 통풍때문에 기능이상이 나타난 신장기능정정 치료나 고혈압 등의 통풍의 원인이 되는 합병증에 따른 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좋다. 통풍에 대한 치료는 일상생활 속 습관 역시 함께 정정돼야 한다. 음주를 피하고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인 육류, 등푸른 생선류는 과다섭취 하지 않도록 한다. 통풍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론 채소, 달걀, 우유, 치즈 등이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