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천 명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유튜브 광고 넣기 쉽지만은 않아...억대 연봉 가능할까
양윤정
| 2019-08-16 11:57:42
새롭게 각광받는 직업군이 생겼다. 이제는 아이들의 장래희망 순위에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인이다. 인터넷 방송 혹은 유튜브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사람들의 수익이 웬만한 회사 연봉을 호가하자, 인터넷 라이브 방송에 도전하거나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에 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사람들은 영상에 달려있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 조금 더 유명해지면 상품을 자신의 영상에 노출시키는 이른바 PPL 광고를 직접 받아 그 대가로 광고료를 직접 받기도 한다.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붙이려면 유튜브에서 제시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구독자 1,000명 이상, 12개월 동안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이다. 시청 시간을 분으로 계산하면 240,000분이다. 두 가지 조건 모두를 만족해야 하며 하나의 동영상이 큰 인기를 얻어 4,000시간이 충족됐다 하더라도 구독자가 천 명이 되지 못하면 유튜브 광고를 달 수 없다.
그럼, 조건을 만족했다면 바로 내 영상에 광고가 생길까? 조건을 만족한 크리에이터는 직접 유튜브 측에 신청을 해야 한다. 약관에 동의하고 애스센스를 요청한 다음 채널을 검토 받는다. 검토 기간은 한 달 내다.
유튜브 광고 넣기
유튜브에 달려 있는 광고의 종류는 다양하다. 영상을 시작하기 전 나오는 광고가 있으며 영상 중간에 시작되는 광고가 있다. 또한, 영상을 멈추지 않고 하단에 네모 박스로 파업창이 뜨는 광고도 있다. 영상 재생 광고는 시청자가 중단에 넘길 수 있는 광고와 끝가지 봐야 하는 광고로 또 나뉜다.
광고 종류는 직접 선택 가능하며 10분 이상이 되는 영상은 광고의 위치까지 크리에이터가 직접 선정할 수 있다. 승인을 받았어도 모든 영상에 광고가 붙은 것은 아니다. 영상의 성격에 따라 광고가 붙지 않는 경우도 있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