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껴지는 가슴통증과 속쓰림 과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보자...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진단'과 '역류성식도염'치료에 좋은 음식?

계은희

| 2019-08-17 07:05:02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한 증상이 나타나듯이 뱃속이 가스가 차듯 더부룩하고 연속해서 나오는 알 수 없는 트름과 속쓰림이 생겼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이런 현상이 있어도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겨짚는다면 타는듯한 통증과 속쓰림을 동반한 다양한 느낌이 들고 그냥 눕는것 조차 힘들만큼 아프다. 이게 식도에 염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인가 예상하고 예방법을 알고 재빨리 치료를 받아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음식을 이용해 치료 할 수 있지만 재발의 확률도 높은데,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역류성식도염의 각가지 증상이 드러난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좋다. 과연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을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이 알고싶다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이 약해져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늦어져 위에 있는 내용물이 상하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식도, 위장 점막에 닿았을 때 상처 후 염증을 유발 해 평소 음주를 즐긴다던지 음주 후 구토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야식을 머거나 너무 많이 먹는 행동들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식습관을 잘 길러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가슴이 뜨겁거나 쓰라리고 잦은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또 기침을 오래해서 숨이 차거나, 심하면 호흡곤란도 있을 수 있고 이는 기침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는 인후염·인후통이나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들은 음식 섭취 30분 이내 나타난다. 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오래 앓게 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식도암으로 번질 수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본인에게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보인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자기자신의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그것은 먼저 밥먹자마자 눕는 것을 하지말고 음주, 흡연 등을 줄여야 하며 위와 식도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폭식과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피하는 것이 좋다.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