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조차 힘들정도라면' 키높이깔창 및 하이힐이 문제인가?... 너무나 아픈 발바닥,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은유화

| 2019-08-17 17:03:11

▲(출처=ⓒGettyImagesBank)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한번씩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을 찾곤 하는데 다만 이런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 같은 것이 버릇이 되면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렇듯 발바닥을 아프게하는 요소가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우리가 걷는 발바닥을 둘러싼 근육 막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그냥 걸어도 아파서 증상과 원인을 제대로 알고 빠른 치료를 받아야 완치가 된다. 이에 족저근막염이 생긴 이유와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하이힐+키높이깔창이 문제?...족저근막염 원인은?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이유는 가지각색인데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족저근막 부분에 자극과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므로 제일 많이 족저근막염의 이유가 되는 행동은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많이 신어 발에 무리가 갔을 경우가 가장 많다. 그리고 원래 발모양이 남들과 달라서 발병하기도 한다. 그리고 운동이나 걷기를 안할때, 갑작스레 족저근막이 늘어나면서 강한 자극이 간 경우,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등의 많은 이유가 있다.


족저근막염 증상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이 족저근막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걸을 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걸리게 되면 그 초기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아무렇지 않다가 발을 땅에 디디면 그때 갑자기 강한 아픔이 밀려온다. 족저근막염은 주로 아침에 많은 통증이 나타나는데 일어나서 걸을을 걷게 될 때 수면 중에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초기증상이 아니라 족저근염악을 앓은지 오래됐다면 만약 서 있다면 계속 굳은 느낌이 들고 고통도 점점 심해진다. 이런 족저근막염의 초기증상을 병원에 가지않고 그냥 두면 증상이 악화되면 통증이 서있을 때 마저 심해져 보행조차도 불가능해질 위험이 있으니 발바닥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은?

일상생활도 힘들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려면 족저근막염신발을 신거나 신발에 족저근막염깔창을 깔 수 있고 발에 무리가 가는 하이힐이나 깔창은 자제하자. 아니면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다. 이어 한의학의 치료를 받아 볼 수 있는데 한약, 부항, 뜸, 침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치료법을 이용해도 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